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양철학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서두

2.플라톤 이론

3.아리스토텔레스 이론

4.두 이데아론의 차이점

5.마치며...

본문내용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함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자체에 이데아가 있다고 보는 선 사물 후 이데아를 주장했는데 반해 플라톤은 이데아가 먼저 있고 그 이데아를 감각 세계의 사물이 모방하였다는 선 이데아 후 사물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왜냐 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 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영향으로 자연은 어떤 목적을 향해 움직인다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사물의 본질이 구체적인 사물과는 별도로 존재한다는 스승의 이데아론을 거부하면서 입장의 차이를 보였다. 즉, 책상의 본질과 책상이라는 구체적 물질은 분리할 수 없다고 본 것이다.
비록 그가 결국에는 플라톤의 철학에서 뛰쳐나와 그 자신의 독자적인 철학 이론을 수립했지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취했던 방향은 결국 누가 좀더 신중하게 현상을 해석했는가의 문제인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가 취했던 방향은 최종적으로 그를 플라톤의 지평으로부터 이탈하게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