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 이데올로기와 미국역사 교과서 > 논문 요약 발표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이데올로기와 미국역사 교과서 > J.애니언
논문에 대한 요약과 결론 도출 및 토론 내용입니다.
^^*

목차

1. 본문 요약
[1]. 연구방법
[2]. 경제발전
[3]. 경제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
[4]. 경제집단과 개념을 이루는 방식
[5]. 노동조합
[6]. 기업가와 노동자 간의 갈등
[7]. 교육 과정과 사회적 이해관계
[8]. 결론

2. 토론 및 문제제기 (2가지 관점으로 문제제기)

본문내용

노동사에 대한 교과서의 기술은 편향적이며 언급을 회피하거나 일부만을 언급하였다.
(1) 교과서 17권중 14권은 동일하게 3건의 파업을 소개하였는데, 폭력적이고 지극히 실패였다고 할 수 있는 1877년 철도파업, 1892년 홈스테드 파업 그리고 1894년의 풀맨 파업만을 골라서 기술하고 있다. 이 파업은 조합의 붕괴또는 중간계급으로부터의 지원 철회로까지 이어졌던, 노동운동사에 있어서 극심한 패배라고 할 수 있는 것이었다.
(2) 단 하나 성공적인 파업을 소개 : 루스벨트 대통령이 개입함으로써 노동자들에게 유리하게 해결되었던 1902년의 무연탄 산업 파업이다. 이것은 파업은 정부가 개입할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는 점, 정부의 개입은 성과있는 수단이 된다는 점을 암시하는 것이다. 파업은 실패하는 방법이라는 역사적으로 맞지 않는 표현이 제시되고 있다.
(3) 노총이 우호적으로 기술되고 급진적인 조합들은 비난되거나 무시되었다. 여기서 노총에 대해서 살펴보면, 노총지부들은 오직 숙련노동자만을 가입시켰으므로, 흑인 최근에 이민온노동자, 여성 등 대부분의 미숙련 노동자를 제외함으로써 배타적 행위양상을 보였다. 이것을 통해서 성공적이며 정당한 노조란 다름아닌, 현존정치, 경제 질서를 받아들이고 그것과 협력하는 숙련노동자 조직인 것이다.
(4) 연맹의 지도자나 다른 급진 노동조합의 지도자들이 다른 집단으로부터 지지를 받았다는 사실을 지적한 책은 없었는데, 실제로는 여러 급진주의자가 대중의 영웅으로 우상화 되었을 정도로 지지를 받았던 사실이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