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사] 희곡의 유형과 작품(은율탈춤) 분석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본문은 총 13페이지 까지이고 나머지는 대본을 부록으로 넣은 부분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민속극의 유형 및 특성
1) 민속극의 개념 정의
2) 가면극
3) 인형극
4) 발탈놀이
2. 대본 분석
1)1) 양반에 대한 비판 의식
2) 파계승에 대한 비판적 시각
3) 역동적인 민중들의 삶을 반영
4) 말뚝이와 최괄이의 역할

결론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부록 : 은율탈춤 대본

본문내용

양반의 20%도 안 되는 사회에서 양반의 문학만을 되 집어 본다는 것은 형평성의 측면에서나 합리성의 면에서도 당위성을 찾을 수 없다. 그렇다면 당시 사회의 80%이상을 구성하던 민중의 예술에 눈을 돌려야 함이 마땅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이 이루어 놓았던 예술의 장르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들을 어떻게 고찰해야하는가 라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그에 대한 대답은 그들이 이룩한 종합 예술의 측면을 살피는 것이다. 그들의 사상과 생활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을 종합 예술, 그것이 바로 연희 예술, 즉 민속극인 것이다. 특히 이는 극이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대사가 존재하고 이로 이루어진 스토리가 존재하는데 이는 미술이나 음악 이해의 주관성을 나름대로 해결한 방법이라 보여 진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민속극의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각 유형별로 나누어 그 특성을 고찰하고 이 중 한 유형의 대본을 살피는 방식으로 보고서를 진행하려 한다. 특히, 이 대본에 있어서는 그동안 자주 접하지 못했던 것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여기서는 은율탈춤의 대본을 그 대상으로 삼았다. 은율탈출의 대본 속에 나타난 민중 의식과 삶의 양식을 살핌으로써 당시대의 민중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보고서의 목표이다.

본 론
1. 민속극의 유형 및 특성
민속극은 민중의 공동체 의식의 소산으로 대다수의 민중의 뜻이 담긴 독창적 극형식에 의해 꾸며진 예술을 의미한다. 민속극의 특성을 살피면 첫째 민중의 생활을 바탕으로 빚어지며, 둘째 다수 민중이 주인이 되어야하고, 셋째 외세와의 대립과정에서 그 줄기는 살찌고 하나의 지향을 갖게 되며, 넷째 민중의 의지에 상응하는 독창적 극형식으로 나타나고, 다섯째 극형식을 통한 민중의지의 발양을 위해서 항상 타율적 비민중세와의 싸움에 용맹하며, 힘에 겨운 벽에 부딪쳤을 때는 해학이라는 이름의 간접적 극술을 발휘해서라도 그 어려움을 뚫으려는 몸부림이 있다.

참고 자료

「구비문학개설」. 장덕순 외. 2003
「민속극」. 전경욱. 1993
「조선 연극사」. 김재철. 1933
「한국의 민속극」. 심우성. 1976
「한국 연희사」. 이강열.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