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역사] 친일파 청산의 당위성과 의의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이번 학기 5권의 책을 읽고 쓴거예요~
당연히 A+이죠 ^^
절대 복사본 아니니까 안심하세요~

목차

1.서론- 친일탐구의 필요성

2.본론
2-1 친일파란 무엇인가? /
친일파의 구체적 예 /
친일논리
2-2 친일에 맞선 시대적 대응과 그 결과
2-3 외국의 유사사례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3- 결론

본문내용

요즘에 중국은 동북공정이라고 불리는 역사왜곡을 필두로 우리나라를 흔들어놓고있다.
이는 일본도 별 다를 바가 없다. 일본의 고위간부의 독도망언 그리고 역사 교과서 왜곡은 오늘만의 일이 아니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분노와는 사뭇 다른 무덤덤함이 더 크다.
하지만 일본 교과서 왜곡에 대해 큰 사회이슈로 부각 시키며 언론에서 떠들어 대는 우리 사회와 여론을 보면 정당한 것처럼 보이면서도 한편으론 찝찝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스스로 잊혀진 우리 역사를 찾아내 밝히는 일, 즉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으려는 노력은 하지 않으면서, 일본이나 중국의 도발에만 일시적으로 반응하는 냄비정신이 너무도 안타까울뿐이다.
그 단편적인 예로 남대문이란 국보 1호를 살펴보자. (나 역시 이 사실이 놀라 웠다.)
일제가 임진왜란의 자랑스런 승전물이라 해서 보존하고 이를 토대로 고적 제1호로 지정 고시한 남대문(숭례문)을 대한민국 국보 제1호로 명칭만 바꾼 것은 그토록 친일잔재 청산을 외쳐온 대한민국의 아이러니한 면이 아닐 수 없다. 고등학교 입시과정의 한국 현대사가 선택과목이란 현실과 나 역시 어릴 때부터 배워왔던 역사들이 식민사관을 바탕으로 쓰여진 것이란 사실은 더욱 많은 안타까움을 주고있다.
‘일본은 가깝고도 먼 나라이다?’ 라는 말은 정말 일본과의 관계를 잘 표현한 말이다. 21c기에 접어들면서 우리 대한민국과 일본은 동아시아를 이끌어나가는 동지로서 많은 협력관계에 놓여있다. 한류열풍과 함께 한 문화개방 그리고 2004년 월드컵 공동개최가 이를 잘 표현해준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먼 나라라는 이미지가 더욱 강하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일본과 우리나라는 아직 청산하지 못한 과거의 역사의 잔재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친일파청산문제가 바로 그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친일파란 무엇일까?

참고 자료

역사에 다시 묻는다.(반민특위와 친일파) -삼민사(1984)
청산하지 못한 역사 1,2,3 -반민족문제연구소(1994)
반민특위, 발족에서 와해까지 -무크(1995)
울지 못해 웃고 간 한국의 거인들 -청년정신(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