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프로이드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1) 인간관
2)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3)성격의 역동성.
4)성격 발달의 단계

3. 프로이드 방어기제

4. 내가 평소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전

본문내용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의 원천으로서의 에너지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기본 가정으로 삼고 있다. 인간 유기체란 복잡한 에너지체이며, 유기체는 음식에서 그 에너지를 얻어 혈액순환, 호흡, 근육운동, 지가, 사고 및 기억과 같은 여러 가지 행동의 힘의 원천으로 소모하고 사용한다고 본다. 즉, 그는 정신적 에너지는 신체적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고, 그 반대일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그에 의하면, 이와 같은 신체적 에너지와 정신적 에너지간의 전환을 맺어주는 교량역할을 하는 것이 원욕과 그 원욕에 포함되어 있는 본능이다.
(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서의 본능
프로이드에 의하면 삶의 본능 가운데서 성격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성 본능이다. 이 성 본능에 내재하는 정신적 에너지를 리비도라 불렀다. 즉 리비도는 성적 본능의 정신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삶의 본능이라 불려지게 된 것이다. 인간은 이와 같은 삶의 본능에 의하여 생명을 유지발전시키고,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며, 또한 종족의 번창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한편 프로이드가 파괴의 본능이라고 불렀던 죽음의 본능은 생물체가 무생물로 환원하려는 본능이다. 이 본능 때문에 인간은 결국 사멸하고, 살아있는 동안에도 자신을 파괴하며, 처벌하며, 타인이나 환경을 파괴시키려고 서로 싸우며 공격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죽음의 본능은 잔인성, 공격, 자살, 그리고 살인과 같은 행동특성들을 나타내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