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상과 철학] 유럽 철학과 영화속이야기-매트릭스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매트릭스>의 줄거리
2. <매트릭스>속의 철학이야기
(1) 동굴속의 수인과 같은 네오
(2) 물질보다는 정신이 중요한 세계 - 이데아

III. 결 론

본문내용

<매트릭스>는 총알을 피하는 명장면과 함께 최첨단의 컴퓨터 그래픽과 현란한 액션으로 유명한 영화이다. 처음 영화를 볼 때에는 나도 그런 부분에 주목해서 봤었는데, 수업을 듣고 다시 영화를 볼 때에는 보여 지는 액션이나 그래픽이 아닌 자유와 실존의 문제, 현실과 가상현실의 문제 등 철학적인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일찍이 장자는 자기가 나비가 되어 날아다니는 꿈을 꾼 뒤 “꿈속의 나비가 인간의 꿈을 꾸는 것인가, 아니면 인간이 나비의 꿈을 꾸는 것인가”라는 유명한 호접몽 고사를 남겼다. 눈에 보이는 차안의 현실 말고 피안의 현실이 따로 존재하며 그것도 동등한 자격을 지닌다는 것이다. 꿈과 실제, 현실과 가상현실, 장자의 호접몽을 연상케 하는 인간 존재의 이중성에 대한 성찰은 끝이 없다. 인간이 아무리 잘난 척 하고 으스댄다 하더라도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과연 “무엇이 진짜인가?” 혹은 “무엇이 실재인가?”에 대한 질문은 무척 대답하기 곤혹스러운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아마도 영화 <매트릭스>에서 네오가 느꼈을 곤혹스러움과 별로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영화 <매트릭스>는 실재란 무엇인가라는 무척 철학적인 주제를 배경에 깔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