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DRAM]DRAM의 구조와 동작원리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레포트입니다.

목차

1. 메모리의 종류
가.ROM (Read Only Memory)
나.RAM (Random Access Memory)

2.DRAM의 구조와 작동원리
가.DRAM(Dynamic RAM)의 구조
나.DRAM의 기본적인 작동원리
다.DRAM의 작동순서

3.현재 사용되고 있는 capacitor와 개발현황
가.현재 사용되고 있는 capacitor 및 문제점
나.새로운 capacitor 개발방향 및 강유전체의 이용

본문내용

DRAM의 데이터 저장 원리는 콘덴서가 전기를 저장하는 원리를 이용한다.
컴퓨터에서 데이터라고 하는 것은 실제로는 전기적인 신호의 흐름이다. 전기를 저장하는 매체는 capacitor이다. 컴퓨터의 데이터는 1과 0으로 표현되고 각각 전기가 흐르는 상태와 흐르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바로 이런 capacitor의 원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가 DRAM이다. 그런데 capacitor에 한 번 저장된 전기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 방전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일정 시간이 흐르면 데이터를 상실하게 된다. 그래서 RAM은 데이터가 손실되기 전에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refresh(재충전) 작업을 하게 된다. 컴퓨터를 끄면 RAM이 이런 Refresh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상실하는 성질 즉, 휘발성의 성질을 가지는 것이다. DRAM은 원리가 단순하고 제조가 쉬워서 오래 전부터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용 소자로 사용되어 왔으나 리플래시로 인한 대기시간의 증가로 현재는 새로운 형태로 개량되고 있다.DRAM은 단일 포트를 가지고 한번 처리에 단 하나의 작업만을 할 수가 있는 RAM이다. 그러므로 CPU에서 그래픽 카드로 데이터를 보내는 동안에는 모니터에 아무런 데이터를 보내주지 못하고 또한 모니터에 데이터를 보낼 때에는 CPU로부터 데이터를 받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메모리의 저장 구조는 행과 열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행과 열이 모여서 메모리의 주소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재료공학관련 문서 및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