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조와 가사의 발생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서론

2.시조의 발생과 기원
가.발생시기의 추정
나.시조의 기원

3.가사의 발생과 기원
가.가사의 발생
나.가사의 기원

4.결론

본문내용

향악(鄕樂) 즉, 우리 음악의 주류를 형성한 대엽은 만대엽, 중대엽, 삭대엽 등 3종이 근간을 이루었고, 이들은 또 그 조율법과 곡조의 빠르기에 따라 다양한 변주를 보여 주었던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 「대엽조」가 점차 빠른 곡조를 원하는 세태의 동향에 따라 만대엽, 중대엽, 삭대엽의 순으로 그 세력을 확장해 갔는데 이익의『성호사설』 우리 노래로는 대엽조가 있는데 대개 장단의 구분은 없다. 그 가운데는 또 만, 중, 삭의 3조가 있고, 원래는 ‘심방곡(心方曲)’이라고 했다. 만대엽은 극히 느려서 사람들이 싫어하여 쓰지 않은 지 오래고, 중대엽은 조금 빠르나 역시 좋아하는 이가 드물고, 지금 통용되고 있는 것은 삭대엽이다.
의 내용을 보면 「대엽조」를 우리 노래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고 그 대엽을 원래는「심방곡」이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8세기 후반에 편찬되기 시작한 시조집들은「심방곡」에 얹어 부른 노랫말을 마치 시조의 원조처럼 다루고 있는데 『珍本 靑丘永言』을 위시한 시조집들이 시조창에 사용된 악곡을 소개하는 자리에서「이중대엽」을 앞세우고 이 노랫말을 수록하고 있는 점은 이러한 사실을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