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 인간의 내밀한 역사-다양한 감수성의 변화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인간의 내밀한 역사중 일부 발제

목차

들어가며

1)섹스보다 요리법이 더 발달한 이유
2)공포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사람들은 새로운 공포를 찾아냈다
3)도피의 기술은 발전했지만 도피할 곳은 잘 모르는 이유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이 책은 이전에 읽었던 역사서와는 달리 인간의 눈으로 역사를 바라본다. 사랑, 우정, 섹스, 요리, 가정 등 이러한 인간의 내밀한 감수성의 변화를 말하고 있다.
이 책의 모든 장 앞쪽을 차지한 수많은 여성들과의 인터뷰 - 저자와 이 여성들 사이의 만남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낯선 주제들과의 만남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한다.
저자가 들춰낸 역사의 세밀한, 그러나 뚜렷한 장면들을 바라보는 것만도 환상적인 일이지만, 그 다채로움에 넋을 잃고 따라가다 보면 삶은 원래 그랬다는 관성이나 고집이나 포기가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25가지의 감수성을 말하고자 하지만 이중 살펴볼 부분은 성과 공포, 도피에 관한 주제로 인간의 내밀한 감수성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지금에 이르게 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섹스보다 요리법이 더 발달한 이유
새로운 음식의 발명은 자유로움의 구현이고 사소한 일이라 해도 그 의의가 적지 않다. 또한 음식과 외국인의 입맛에 개방적인 마음을 가지면 이웃에 대한 태도가 뀐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들은 과거 음식에 곁들이는 향료나 양념들이 사람들을 더욱 갈라놓았다. 모든 민족의 음식에는 다 그들의 냄새가 있고, 그 냄새로 새로운 음식의 냄새를 덮음으로써 그들 스스로가 그 변화를 감출 수 있을 때만 받아들인다.

참고 자료

테오도르 젤딘, 『인간의 내밀한 역사』, 김태우 역, 강,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