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주의] 혁명이냐 개혁이냐

저작시기 2002.06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사회 변혁의 방법으로서 혁명과 개혁에 관한 마르쿠제와 포퍼의 논쟁을 정리한 글입니다. 마르쿠제는 여전히 혁명을 주장하고 있으며, 포퍼는 반증 불가능한 교조적 원리에 따른 혁명의 위험성을 강조합니다.

목차

들어가며
-마르크스 주의의 현재적 의미와 방법론에 대한 논쟁

들어가서
―혁명과 점진적 사회개혁의 논리의 충돌

1.마르쿠제의 사상
2.마르쿠제의 시각에서 포퍼에 대하여 비판하기
3.자본주의 사회의 현실을 인식하기

나오면서
―혁명적 방법의 선택과 전망

본문내용

마르크스가 엥겔스와 더불어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고 사회주의 운동세력 내에서 자신의 맑시즘의 입지를 굳혀 나가던 시기와 마르크스의 사후 벌어진 수정주의 논쟁의 시기 그리고 레닌에 의해 러시아 혁명이라는 모습으로 구체화된 사회주의는 지난 한 세기의 인류의 역사를 움직인 사상적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20세기 말의 구소련과 동구권을 몰락을 두고 일부에서는 사회주의 붕괴를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로부터 10여 년의 세월이 흐른 오늘날 사회주의는 우리의 주변에 여전히 살아있다. 오히려 사회주의는 또 다른 모습으로 우리의 삶과 역사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구소련과 동구권의 붕괴는 일견 사회주의에 대한 자본주의의 승리이자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 질 수 있다. 하지만 구소련과 동유럽 등지에서의 사회주의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맑시즘 전체를 대변한다 할 수는 없다. 역사상 사회주의 국가의 모습으로 등장하였던 구소련의 이데올로기는 러시아의 특수한 사회적 역사적 상황에 따라 레닌에 의하여 선택되고 변형된 모습의 사회주의였다. 따라서 이러한 러시아 사회주의의 붕괴를 놓고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종말과 이와의 대결에서 승리한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의 우월성을 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하겠다. 오늘날 사회주의에 관한 논의는 다소 변형된 모습으로 사회의 곳곳에서 발견된다.
......
이러한 논의는 현대에도 사라지지 않고 마르쿠제와 포퍼 간의 논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필자는 마르쿠제와 포퍼 간의 이러한 논쟁을 통하여 사회주의의 실현에 대한 방법론에 대한 담론에 대하여 고찰에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논쟁은 단순히 사회주의이데올로기를 현실사회에서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써만이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의 현실에 대한 시각의 차이와 사회주의가 현재의 자본주의사회에 대하여 가지는 의미에 대한 시각의 차이까지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71년 독일의 TV 대담에서 벌어진 마르쿠제와 포퍼 사이의 논쟁의 요지를 간략히 살펴보자.

참고 자료

혁명이냐 개혁이냐, 마르쿠제 포퍼 논쟁, 사계절
사회개혁이냐 혁명이냐, 로자룩셈부르크, 책세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