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터넷 신문사 비교분석(오마이뉴스,디지털조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2. 국가보안법과 관련하여
3. 사립학교법 개정논쟁과 관련하여..
4.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하여 ..
5. 공무원 노조 파업과 관련하여..
6. 종합
7.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이상에서 본 봐와 같이, 조선일보와 오마이뉴스의 기사들은 너무나도 상반되는 입장을 가진 채로 쓰여지고 있다. 물론, 중요한 사건들에 대한 두 언론의 사실적 보도가 공통적으로 되고 있지 않은 것은 없는 듯 하다. 하지만, 중요한 사건 전후에서 두 언론은 마치 사건을 언론이 만들고 만들지 못하면 다시 만들려고 하는 태도를 너무나도 강렬하게 보여주고 있다. 심지어 사설들을 보고 있노라면 두 언론이 '조선당', '오마이당' 이라고 불릴 만큼 극렬한 어조를 사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두 언론을 이번 기회에 비교해 본다면, 표현이 이상하겠지만, 조선일보가 오마이뉴스에 비해서 세련미에서 돋보이는 것 같다. 조선일보는 매우 세련되게 스스로를 또한 조선일보와 관련이 있는 보수기득권층들을 옹호하기 위한 보도를 하는 것 같다. 재벌언론사이기도 한 조선일보는 너무나도 많은 비판에 민감해 있어서인지 몰라도 우회적인 기사들이 매우 많은 것 같다. 그에 반해, 게릴라들의 뉴스연대 오마이뉴스는 매우 처절한 분위기가 연상된다. 급진적인 진보세력을 옹호하는 언론답게 매우 직선적인 기사들이 많이 보인다. 특히 수많은 집회 속에서의 현장 중계는 매우 돋보인다. 항상 돈 많은 재벌언론사들과 힘겨운 싸움을 하는 오마이뉴스의 직선적이고 공격적인 기사들은 가끔씩 호소문처럼 아니 울부짖음으로 들릴 때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