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교사회학] 남북한 의식주(가정생활) 비교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남북한의 가정생활 및 의식주에 대한 비교입니다. 좋은 참고자료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본문
1. 가족생활
2.의생활
3.식생활
4. 주생활
5.소비생활

Ⅲ. 맺음말

본문내용

가정은 사회구성의 기본 단위로서 그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회집단이다. 따라서 가족의 형태나 그 실제적인 생활의 모습은 역사와 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남한과 북한은 분단 오십여 년이 넘는 동안 상호교류가 없는 상태로 지내오면서 가정 생활의 여러 측면에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남한에서는 자본주의를 토대로 후기산업사회의 특성으로 볼 수 있는 풍요 속에서 생활 양식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또한 첨단 기술혁신의 발달로 인하여 가정 생활은 혁신적인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현대의 기계화, 도시호, 국제화, 정보화 사회는 전통사회가 지니는 폐쇄성을 탈피하게 하고 사회구조의 변화는 물론 가정내에서의 여러 가지 변화를 불러왔다. 이러한 변화는 가치관은 변화를 초래하였는데, 특히 여성의 취업과 함께 가정내에서의 남녀 역할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가족 구조 및 기능에 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즉 남한에서는 개인적인 사생활보호를 우선으로 하며 가족중심적이며 여가를 중시하는 가정생활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한편, 북한사회는 가족을 사회학적인 관전에 입각하여 기족의 형태를 사회주의 체제에 맞게 인위적으로 변경시켜왔고 심지어는 가족을 국가와 함께 소멸되어야 할 대상으로 간주해 왔다. 즉 북한은 사회주의적 개혁의 기본 노선에 입각하여 가족주의적 사상을 타파하고 공산주의적 사상에 입각하여 가족 정책을 펴왔다. 북한에서는 가능한 한 가정 생활을 축소하고 남성은 물론 여성까지 사회의 노동력으로 동워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모든 근로자들의 생활시간을 8시간으로 일하고, 8시간 쉬고, 8시간 학습하는 원칙하에 지배하고 나아가 가정생활까지 지배하고 있다.

참고 자료

남북한 비교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