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헝가리 비교문화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시민위원이 쓴 책을 보고 러시아와 헝가리의 문화생활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나름대로 정리해서 a+받은 레포트인데 참고가 될지 모르겟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러시아
1. 국민성과 정체성
2. 러시아인의 특징
3. 태도와 가치관
4. 행동약식
5. 매너와 에티켓
6. 집착
7. 음식
8. 유머감각
9. 문학
10. 관습과 전통
11. 범죄와 처벌
12. 제도
13. 정부와 관료조직
14. 비즈니스
15. 대화
16. 언어와 사고방식

Ⅲ. 헝가리
1. 국민성과 정체성
2. 헝가리인의 특징
3. 태도와 가치관
4. 가족
5. 매너
6. 집착
7. 음식
8. 레저와 오락
9. 문화
10. 관습과 전통
11. 범죄와 처벌
12. 제도
13. 정부와 정치
14. 비즈니스
15. 대화와 제스처
16. 언어와 사고방식

Ⅳ. 느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시아와 헝가리 폴란드에 대해서 얼마나 아는가? 얼마나 자주 들어봤는가?
교수님이 지역별 문화형성과정에 관해 조사하라고 하셨을때, 처음 내 기억속에 생각났던 나라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이런 나라였다. 아마도 하루에 한번쯤은 언론매체를 통해서 미국, 영국, 프랑스같은 나라의 경제나 정치, 큰 이슈거리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었서인지도 모른다. 그들은 선진국으로 분류되며, 우리나라에게 직,간접으로 영향으로 준다. 우리는 그들의 나라에서 유명한 연예인 한명쯤의 이름은 알고 있을 것이다. 영국의 축구선수 베컴이나, 미국의 마이클잭슨이나, 프랑스의 지단정도는 말이다. 다 같이 함께 사는 세상이라는 슬로건을 낸 채 서로 돕고 살자 하지만, 이런 내면에 자국의 이익과 양육강식에서는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좁다면 좁고 크다면 큰 파란별의 아름다운 지구안에서는 60억의 인구가 서로 부딪히며 살아가고 있다. 같은 민족으로 함께 사람도 있고, 다른 민족과 부딪치며 사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서로 따로 함께 살아가고는 있으면서 한국사람들이 미국인의 개방적인 사고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거나 프랑스인이 한국인의 개고기 먹는 문화에 비판하는 것은 서로의 문화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없어서라고 생각한다. 이야기가 조금 다른데로 돌아갔지만, 내가 굳이 처음 생각하였던 미국이나 영국 캐나다를 레포트의 과제로 삼지 않고 러시아 헝가리같은 동유럽의 나라를 선택한 이유는 우리가 익숙히 접해보지 못한 나라에 대해 한번쯤은 알고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런기회가 없었다면 아마도 평생 그들의 문화를 나의 기준으로만 보았을 것이다. 그들의 장점을 보지 못한채 말이다. 나는 객관적인 조사보다는 직접 그 나라에서 체험한 이야기를 토대로 레포트를 정리해 보았다. 그래서인지 조금은 개인적이며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았을까 하는 염려도 있었지만, 그 나라에서 오랫동안 살면서 겪어온 경험을 외국인의 입장에서 본 글이라 과감히 참고하였다. 하지만 결코 한면만을 보고 그들의 문화를 단정짓지는 않았다. 다만 참고가 되었을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