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역사학 입문]why study history 번역본 - 김현숙 교수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역사는 우리가 사람과 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역사는 우리가 변화와, 어떻게 우리가 살고있는 사회가 나아가는지 이해하는 것을 도와준다.
-우리 삶에있어서 역사의 중요성
-역사는 도덕적이해에 기여한다.
-역사는 독자성을 제공한다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좋은 시민권에 필수적이다
-역사를 배우는 학생들은 어떤 스킬을 개발시켜야하나
-역사는 세계의 직업(일)에 있어서 유용하다.

본문내용

사람들은 오늘날에 살고 있다.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 계획하고 걱정한다. 그러나 역사는 과거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다. 현재 생활에 필요한 것들이 주어지고, 미래를 예상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 왜 이미 일어난 일을 가지고 고민해야 하는가? 그들이 소망하는, 이용할 만한 지식이 주어졌는데도, (특히 미국의 교육프로그램에서) 왜 역사를 중요하다고 주장하는가? 왜 많은 학생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다른 것보다 역사 공부를 강요할까?

어떤 학문의 주제이건 정당성을 필요로 한다. (다시 말해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말하는)지지자들은 왜 그것이 주의를 끌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수용된 과목은 (역사도 분명 이들 중의 하나이다.) 단순히 정보와 관련된 생각의 방식(대략 탐구한다는 뜻 아닐까?)을 좋아하는 몇 몇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은 사람들은 (그런 사람들에 비해) 덜 자발적으로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런 과목의)목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에 대해 왜 고민해야하는지 더 많은 의구심을 가진다.

역사가들은 심장이식, 고속도로의 디자인의 향상, 범죄자 체포 같은 일을 하지는 않는다. 이 사회는 분명 교육이 유용한 목적을 수반할 것을 기대한다, 그래서 역사의 목적(기능)은 기술이나 의학의 목적(기능)보다 더 정의내리기 어려워 보인다. 역사는 사실 매우 유용하며, 실제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지만, 역사 공부의 결과는 다른 교육으로 얻은 것들 보다, 형체가 없고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