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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병] [세부정보]성인병의 종류 및 예방법과 한의학 관점의 성인병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성인병을 정의하고 성인병의 종류를 각 병명에 따라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각 병에 대한 정보와 예방을 위한 방법 및 운동요법, 식이요법을 여러개의 표를 사용하여 보기쉽고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한의학 관점에 서서 각 체질에 따른 성인병 극복법도 추가 하였습니다.

목차

1. 개요

2. 성인병의 종류
① 고혈압
② 당뇨병
③ 동맥경화증
④ 간질환
⑤ 비만
⑥고지혈증
⑦요통

3. 성인병의 예방과 운동요법
① 고혈압
② 당뇨병
③ 비만
④ 고지혈증
⑤ 요통

4. 한의학에서의 성인병
① 한방과 건강
② 체질에 따른 성인병 극복

본문내용

▶질병의 치료 또는 치료이후 체력과 기능회복을 위한 치료 의학적인 목적
그러나 운동이 건강과 체력을 증진시켜 성인병의 예방과 관리에 효과적 임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적절한 운동처방도 없이 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 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을 실시하는 것은 극히 위험한 일이다. 따라서 전문가의 관여하에서 운동을 실시해야 한다.

① 고혈압
- 예방을 위한 자세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는 사람은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높고 주기적인 혈압점검 및 일반적인 예방법을 준수하며 생활한다.
▶음식을 싱겁게 먹는다.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하여 생활의 지혜를 동원한다.
▶정상체중을 유지한다.
▶술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다소 효과가 있다고 한다.
▶포화지방산 섭취를 제한 한다.
▶적당한 운동을 한다.
- 고혈압의 환자의 운동강도
▶최대산소섭취량의 30- 50%가 적당
▶1회의 운동시간은 30- 60분
▶빈도는 주당 2- 3회 이상
▶기간은 약 3개월 이상이 적절하다.
물론 대상자의 연령, 기초체력, 합병증 및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운동프로그램을 조정해야 한다.
- 고혈압자를 위한 운동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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