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적] 그림과 사진으로 본 북한 현대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 스스로의 생각을 쓴것입니다.
참고로 이걸로 역사의 이해 수업 에이뿔 받았습니다!

목차

남과 북-같은 민족, 같은 역사, 그러나 다른 이념
“남한의 역사속의 북한”
“역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본문내용

마치 국사 교과서처럼 사진과 역사식 서술로 구성된 이 책을 읽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렇다고 내가 북한에 특별히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닌데도 한나라의 역사책을 쉽게 이해하고 읽을 수 있었다는 것은 북한의 역사가 남한의 역사와 익숙한 사건과 그 흐름이 별다를 게 없다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사실 민족해방시기부터 현재까지 북한의 역사는 단지 남한의 민주주의 국가체계의 설립과 그들의 사회주의 이념의 대립속에 이념적 쳬계과정에서만 차이가 날뿐 그들의 역사는 곧 우리의 역사의 일부분이였다.
해방이 된 후 혼란스러운 시기에 서로 대립된 이념을 지지하는 권력자들에 의해 한국은 둘로 갈라졌고 남한의 이승만정권이 확립되는 동안의 엄청난 권력 암투가 있었듯이 북한 역시 해방당시 민족의 지도자로 부각됐던 조만식과 조선공산당의 박헌영등의 쟁쟁한 지도자들 속에서 끊임없는 정권 다툼속에서 김일성이란 지도체제가 확립되었으며, 그 후 남한에서 박정희정권이 경제를 살리기에 주력하여 새마을 운동을 하였듯이 북한 역시 남한처럼 분단이 된후 김정일을 중심으로 경제를 살리기위해 천리마 운동 등을 펼치며 폐허가 된 북한을 재건하였다. 이렇게 남과 북은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라는 사상이념은 다르지만 그 아래에서의 국가의 과정과 역사는 같은 민족과 같은 역사를 공유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