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불교미술] 삼국시대의 불교미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좋아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 미술이란
2. 고구려의 불교 미술
3. 백제의 불교 미술
4. 신라 및 통일신라의 불교 미술

Ⅲ. 결론
※ 참고 문헌
※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한반도에서는 불교가 처음으로 전래된 4세기에 이르러서야 조형미술이 나타났다. 고구려에 불교를 전한 순도는 불상과 함께 불경을 가지고 왔으며, 375년(소수림왕 5년)에는 최초의 사원 초문사가 건립되었다. 한국의 불교는 고구려를 기점으로 백제와 신라에도 잇달아 전해지면서 곧 한반도의 사상체계와 신앙을 하나로 일체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불교미술은 이 땅에서 이룩된 최초의 시각혁명으로서 한국미술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불교 자체가 외래종교이기는 하나 독자적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그 조형 활동 역시 독특하게 발전하였다. 세 나라가 나름대로 성격을 달리한 삼국시대의 조형 활동은 매우 다채로웠으며, 신라에 의해 삼국이 통일된 이후에도 그 전통은 계승되어 더욱 활발한 활동이 전개되었다. 따라서 통일신라시대의 미술은 한국 불교미술의 절정기를 이루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와 같은 신라미술의 찬란한 조형적 성과로 불교미술은 전성기를 맞았다. 그리고 불교미술은 삼국시대부터 크게 융성하여 종교적인 정열과 발랄한 힘, 그리고 귀족적인 우아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다. 통일신라의 불교미술은 국제적인 세련성과 사실적이고 탄력적인 아름다움을 잘 표현하고 있다. 불교미술은 삼국시대부터 크게 융성하여 종교적인 정열과 발랄한 힘, 그리고 귀족적인 우아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