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자, 노자, 공자와노자] 공자와 노자 사상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공자와 노자의 간단한 일화 소개
2. 공자의 사상
3. 노자의 사상

본문내용

노자사상은 열자(列子)와 장자(莊子)에 의해 계승되었다고 합니다. 노자사상은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黃老)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한고조(漢高祖)는 오랜 전란에 시달려온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파괴된 생산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을 정치이념으로 삼았습니다. 동한(東漢) 말엽에 도교를 창도한 장도릉(張道陵)이 노자를 교조(敎祖)로 추대하고 노자오천문(老子五千文)을 신도들이 외우고 익혀야 할 경전으로 받들어 노자사상은 도교의 교리가 되었습니다. 위진시대(魏晉時代)에 하안(何晏)이 도덕론을 짓고 왕필(王弼)이 노자주(老子注)를 저술함으로써 노자사상은 위진 현학의 기본사상이 되였습니다. 또한 인도에서 들어온 불경을 해석하는 데 노자의 용어와 이론이 활용되어 격의(格義)불교 형성에 이바지하였습니다.

노자는 주나라 수도 낙읍에서 몰락해가는 주 왕실 서고를 지키는 기록관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그곳에 남아있는 주대의 귀중한 책들을 밤낮으로 접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자는 공자보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이 공자가 익히 알고 있는 예의 규범에 관해서도 노자가 훨씬 많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장의(葬儀) 때 일식(日食)에 부딫치면 어떻게 하는가? 자식이 죽었을 때 묘소를 가까이 할 것인가 멀리할 것인가? 나라에 상사(喪事)가 있을 때 전쟁을 피할 것이냐 어찌할 것이냐? 전쟁이 일어났을 때 죽은 국왕의 위패를 딴 곳으로 옮길 것이냐 그만둘 것이냐? 등등의 문의에 노자는 역사적 사례를 제시하며 명확하게 답을 주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