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통상] 국제통상에서 기술마찰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국제통상에 있어서 최근 많은 마찰을 지니고 있는 기술마찰에 대해서 각종 신문 보도 자료를 근거로 하여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대응 방안에 대해서 참신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문
가. 국제 통상 마찰
나. 중국과의 기술마찰
다. 일본과의 기술마찰
라. 우리나라의 기술 유출 및 피해 현황
마. 한, 중, 일 대만의 첨단 기술 확보 전쟁
바. 통상에 있어서 기술 마찰 문제 해결 방안

3. 나오며

본문내용

3. 나오며

최근 산업자원부 통계에 의하면 1998년 이후 해외 기술유출 기도 단계에서 적발된 사례는 총 51건에 달하고 유출됐을 경우 피해액은 44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올 들어 사전에 포착된 11건의 예상 피해액만 18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최근 경기불황으로 국내 기업들의 시장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기업 상호간의 과다한 경쟁 과 및 도산, M&A 등으로 실직자들이 많이 발생, 중국 등 해외 기업으로의 전직으로 기술유출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기술 유출은 개별 기업의 붕괴에 그치지 않고 국가의 관련 산업 붕괴까지 초래할 수 있는 중대 사안이다. 우리는 기술 전쟁에서 이렇게 많은 피해를 당하고 있으며, 많은 위험을 안고 있다. 기술 전쟁에 있어서 이기고, 국제적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리가 우리의 기술을 유지하기 위해서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하며, 또한 선진 국가의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서 기술 개발에 힘써야 한다. 과거에는 석유, 철광성과 같은 자원이 국부가 되었지만, 이제는 IT, 반도체기술, 전자제품 관련, 마케팅 기술 등 우리 사람이 지니고 있는 보이지 않는 지식과 기술이 국부가 되는 것이다. 법적인 제도, 사회 전반적인 통제 시스템 등을 정비하여서 국내적으로 기술 유출을 막고, 국제 통상에 대한 현명한 외교력을 발휘하여 기술 마찰도 줄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나아가서 아시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리더로서, 세계 경제선진국으로서 우리나라가 되어야 하겠다.

참고 자료

[KOTRA] 무역 관련 홈페이지
네이버 뉴스 보도자료
[연합 보도자료] [전자 신문] [머니 투데이] [매일 경제 신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