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 폐암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폐암이란
역학
원인,위험인자
종류
진단
진행정도
치료
예방

본문내용

4. 폐암의 종류

• 폐의 편평 세포암 (Squamous Cell Carcinpma of lung)
일차성 폐암 중에서 가장 흔한 조직학적 유형이며 폐암의 30~60%를 차지한다. 기관지 상피에서 기원하며, 악성 변화를 겪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과정은 기저세포(basal cell) 의 과증식으로 시작하여, 편평 세포의 이형성과 주위 조직으로의 침윤 이전의 상피내암(carcinoma in situ)을 거친다. 흡연과 밀접한 관련 이 형태의 암은 항상 남성에 더 흔하게 발생되어 왔으나 여성의 흡연 증가와 더불어 증가 추세.
진단 당시의 평균 연령은 57세.대부분 발견 당시 편평세포암은 기관지 바깥까지의 침범이 확인되고 기관지를 둘러싼다.특정 세포형태의 종양을 나타내는 구분할 수 있는 증상은 없다. 기침과 객담의 생성이 주된 임상적 경과이다 ; 객혈, 흉통, 폐렴과 호흡곤란은 후에 발생한다.

많은 수의 편평 세포암이 중심 기관지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폐쇄성 현상이 상대적으로 흔하다. 따라서 방사선학적으로 가장 흔히 보이는 이상 소견은 폐문부의 종괴나 중앙부의 음영이 동반된 무기폐 - 폐렴이다. 약 13%의 편평세포암에서는 chest X-ray상 공동 현상이 보이는데, 다른 형태의 기관지암에서보다 더 흔히 발견된다. (공동화는 소세포 형태의 기관지암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공동화는 괴사의 결과이거나 감염성 농양의 형성과 동반한 기관지 폐쇄의 결과이다. 이유는 불분명하나 상엽에서 공동화가 흔하다.

편평 세포세포암 환자의 24%는 말초 병변을 보이는데 일반적으로 그 크기가 선암보다 크다. 폐첨부의 말초 병변을 가지는 특별한 형태의 편평세포암은 Pancoast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편평세포암의 진단은 Bronchoscopy로 생검과 세척을 겸하여 65%정도 확진할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종양이 중앙부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