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 기흉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정의
2.원인,병리
3.증상,진단
4.고위험군
5.치료
6.예방

본문내용

1) 단순관찰법/산소흡입법
기흉이 첫번째 발생 했을 때 기흉의 크기가 한쪽 흉곽의 15% 미만이라면 단순히 관찰하며 두고보아도 기흉은 저절로 흡수된다. 기흉 환자에게서 보조적으로 산소를 공급하면 기흉의 흡수속도가 단순히 관찰하는 것보다 빨라진다. 단순관찰법 또는 산소흡입법은 기흉이 크게 생겼을 경우에는 모두 흡수되는 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사용할 수 없다.

2) 단순공기제거법
주사기를 이용하여 늑막강 내의 공기를 빼내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기흉을 빨리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기흉의 재발을 방지하지는 못한다.

3) 흉관삽입법
늑막강 내로 흉관을 삽입하여 공기를 빼내는 방법으로 흉관을 삽입한 그 자체만으로도 기흉을 어느 정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4) 흉관삽입술 및 흉막유착법
기흉은 장측흉막과 벽측흉막 사이의 공간에 공기가 차는 현상이다. 따라서 장측흉막과 벽측흉막이 들러붙어 있는 경우(흉막유착)에는 공기가 고일 공간이 없어 기흉이 재발하지 않다. 흉막유착법은 삽입된 흉관을 통해 화학약품을 늑막강내

5) 흉강내시경 또는 개흉술
수술을 통해 공기가 새는 폐의 구멍난 부분을 막고 기포를 제거하며 흉막유착술을 시행해 기흉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이다.

기흉 환자를 앞에 기술된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 것인가는 기흉의 크기, 재발 유무, 폐의 상태(건강한 폐 또는 질환이 있던 폐), 기흉의 원인, 기흉 발생 당시 임상증상 및 치료에 대한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