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학] 근현대 일제강제동원의 실체와 진상규명 특별법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말 좋은 자료 될거에요.
레포트 그냥 내셔도 되고 자료용으로 쓰셔도 좋습니다. 강추!! ^_^

목차

1. 강제동원이란?
2. 강제동원의 규모
3. 일제 강제동원에 관한 진상규명 특별법

본문내용

1929년 세계자본주의의 중심국인 미국에서 시작한 경제공황은 1차 세계대전 뒤 한때 안정되던 자본주의 체제를 크게 뒤흔들었다. 공황은 후발자본주의 나라 가운데 하나인 일본에도 공장이나 그리고 농업에도 큰 타격을 주게 되었다. 이에 일본 노동자와 농민들의 투쟁이 갈수록 격화되자 위기가 깊어진 일본은 만주를 자본 투자시장으로 확보하여 공황에서 벗어나려 하였다. 그리하여 31년의 만주사변, 37년의 중일전쟁, 41년의 태평양전쟁을 일으켰다. 이 전쟁들은 새로운 시장을 찾으려는 일본 독점자본을 만족시켰으며 민중의 불만을 밖으로 돌리려는 군부의 뜻에 따른 것이다. 이러한 일제의 침략전쟁으로 인해 한반도에서는 인력과 물자수탈이 일어났고, 이에 친일파가 가세하는 상황이 등장하였다.

1. 강제동원이란?
1939년부터 1945년 사이에 일제가 침략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조선의 청․ 장년층을 노무자 군인․ 군속, 군위안부 등으로 동원한 것을 말한다.
강제동원은 1937년부터 1945년까지 일제가 한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불법적인 인력수탈로 처음에는 모집이라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나, 점점 조선 총독부의 외곽체인 조선노무협회가 노동자의 모집 알선의 주체가 되었던 ‘관알선’으로,1944년 이후 전황이 불리하게 되자 국민징용령이 적용되어 공공연히 무차별적으로 강제연행이 자행되었다. 강제동원에는 노무동원, 병력동원, 여성동원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구하기 힘든 자료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