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획론] 자유자본주의 사회의 기획에 대한 찬반 고찰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기획에 관한 긍정적 이론
1. Weber의 합리적 국가관
2. 다원주의
3. 신조합주의
4. 신자유주의
III. 기획에 관한 부정적 이론
1. 신 마르크스주의
2. 비판이론
IV. 국가 ․ 사회와 기획
V. 결론

본문내용

기획은 전문적 활동이지만 정치세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거시적 차원의 기획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일련의 정책결정인데 그것은 대부분 정치적 이해관계와 관련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도시계획이나 국가계획이 실현가능하게 수립・추진되려면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 접근과 아울러 정치적 역학관계의 고려가 필수적인 것이다. 오늘날 자유자본주의 사회에서 거시적 기획활동 및 기획가의 역할이 전문성과 객관성에 의해서만 영위될 수 없다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따라서 보다 타당한 기획이론을 개발하고 실현성 높은 기획 활동을 수행하자면 정치적 측면의 이론, 특히 자유자본주의 정치사회체제의 이념적 성격에 관해서 다양한 시각차가 있다는 사실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1. Weber의 합리적 국가관

인간이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방식은 Weber가 사회를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핵심적인 관념이었다. 그는 형식적 합리성(formal rationality)과 본질적 합리성(substantive rationality)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 가치를 분리시켜 생각하는 그의 관점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형식적 합리성은 사실에 입각해서 인과론적으로 명제를 유출해내는 방식인데 비해서, 본질적 합리성은 목표나 결과의 좋고 나쁨을 다룬다.
Weber의 견해에 따르면 현대사회는 형식적, 기능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제도적인 장치가 곧 시장과 관료제라는 것이다.
시장기구는 합리적인 계산에 입각한 경제행위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자유의지를 가진 경제주체들에 의해서 재화와 용역을 대량생산하고 교환・소비하는데 필수적인 요인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이윤동기만으로 가장 합리적인 자원의 활용과 분배를 보장해주지 못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