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리학] 물과 체액 및 수분균형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생리학 과목 수강중 작성한 레포트 자료로써 자료의 정리가 잘되어있으며 발표 및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물과 체액 및 수분균형에 대한 개요

2.체액
-체액의 구분
-체수분량
-체액의 구성성분
-수분평형
-탈수
=전해질
-예상되는 체액, 전해질의 병적 상태

3.혈액
- 혈액의 성분과 생리 작용
- 적혈구 erythrocyte
- 용혈 hemolysis
- 적혈구의 신생과 파괴
- 백혈구 leukocyte
- 백혈구의 신생과 파괴
- 혈소판 platelet(전구 thrombocyte)
- 혈장 단백질 plasma protein
- 혈액 응고 이후 참고 조사..

본문내용


물은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환경적 요소로서 모든 조직의 기본 성분일 뿐 아니라 체조직을 구성하는 성분 중 가장 양이 많아 인체의 2/3을 차지하고 있다.

물의 기능
■ 체내 영양소와 노폐물의 운반
체내 모든 기관이 작용하려면 물이 반드시 필요하다. 신진대사 과정에서 생성된 노폐물인 탄산가스, 암모니아 및 전해질 등을 운반하여 폐, 피부, 신장을 통해 체외로 배출하며 체내에서 일어나는 화학작용은 물을 필요로 하는 것이 많다.

■ 체온 조절
사람은 항온동물로 신체 열생산가 열방출의 균형이 잘 맞게 조절되어 있다. 이는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물이 정상 체온을 유지 조절하는데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다.

■ 기타 작용(소화를 돕거나 장기 보호)
1) 음식의 소화를 돕는 작용-타액은 음식이 식도를 부드럽게 잘 통과하도록 하고 체내에서 매일 분비되는 많은 양의 소화액은 식품이 효소에 의해 가수분해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물은 소화액의 구성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운반체로도 쓰여진다.

2)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몸이 외부로부터 충격을 받으면 물은 큐션 역할을 하여 외부로부터의 갑작스런 쇼크를 막아준다.

3) 윤활작용-모든 관절마다 관절액이 존재하여 움직일때에 마찰이 없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작용을 해주고, 신경의 자극 전달을 원활하게 한다. 중추신경계도 수분을 함유한 뇌척추액에 잠겨 있어 보호를 받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