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육]각 운동 종목에 쓰이는 근육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 종류 중에서도 근육세포(muscle cells)는 신경의 자극을 받으면 수축을 하는 특성이 있는 구조물로서 많은 근육세포가 모여 근육(mu-cles)이라는 큰 덩어리를 이룬다. 근육세포의 모양은 다른 세포와는 달리 매우 길쭉하게 생겼으며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가로로 된 줄무늬(striations)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두 종류가 있다. 줄무늬가 있는 세포로 된 근육 종류는 가로무늬근(횡문근 striated muscles)이라고 하고 줄무늬가 없는 세포로 구성된 근육 종류는 민무늬근(평활근 smooth muscles)이라고 부른다. 가로무늬근에 속하는 근육에는 뼈대근(골격근 skeletal muscles)과 심장근(cardiac muscles)이 있고 민무늬근은 몸속 장기에 분포되어 있어 흔히 내장근(visceral muscles)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뼈대근은 우리의 뜻에 따라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어서 수의근(volun-try muscles)이라고도 하고 심장근이나 민무늬근의 경우는 우리의 뜻과는 무관하게 자율적으로 움직여지므로 이것을 불수의근(involuntary muscles)이라고도 한다. 뼈대근 이나 심장근 같은 이름은 이 근육이 각각 몸의 뼈대, 심장 벽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지만 뼈대근은 반드시 뼈대에만 붙어 있는 것은 아니고 일부 결합조직의 막이나 피부 또는 내장의 벽에 연결되어 수의근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내장의 벽에 분포되어 있으면서 불수의근으로 작용하기도 하므로 근육 종류의 이름과 실제로 하는 일이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근육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경기체육 고등학교 기초전문체력 관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