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도시공학] 동양도시계획에 의한 도시공간구조의 구성원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만다라와 도시계획
2. 주례고공기와 도시계획
3. 풍수지리와 도시계획
4. 동양도시계획이 지닌 특성
5. 현대도시계획에의 영향

본문내용

도양 도시계획에 의한 도시공간구조의 구성원리(기법)이라 하면 만다라, 주례고공기, 풍수지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만다라와 도시계획
만다라란 밀교에서 발달한 상징의 형식을 그림으로 나타낸 불화를 나타내며 그 근원은 신성한 단(성역)에 부처와 보살을 배치한 그림으로 우주의 진리를 표현한 것이다. 원래는 ‘본질을 소유한 것’이라는 의미였으나, 밀교에서는 깨달음의 경지를 도형화한 것을 일컬었다. 그래서 윤원구족(輪圓具足)으로 번역한다. 윤원구족이란, 낱낱의 살이 속바퀴측에 모여 둥근 수레바퀴를 이루듯이, 모든 법을 원만히 다 갖추어 모자람이 없다는 뜻으로 쓰인다.
만다라의 배경은 1세기 말경에 상을 짓지 말라는 부처님의 유훈에도 불구하고 입멸하신 부처님을 흠모하는 마음이 너무나 커 불상과 보살상들이 예배의 대상으로서 조성되었는데, 이것이 7세기에 만다라를 발생시킨 근원이 되었다. 고대 인도의 브라만교에서는 흙으로 단을 쌓고 신상을 그려 공양의식(푸자)을 행하였는데, 그 후 힌두 탄트라의 도상인 얀트라를 밀교에서도 받아들여 본격적인 밀교 만다라가 조성된 것이다.
만다라의 역사는 원래 7세기에 형성된 태장계 만다라와, 그 후에 형성된 금강계 만다라가 있었는데, 밀교의 후기에 접어들면서 비밀집회 만다라와 칼라차크라 만다라가 만들어 졌다.
만다라는 불교적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건축물, 음악, 조각 등등 여러 면에서 불교의 예술적면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