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문화] 천수경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랜기간동안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6장이지만 천수경이나 불교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뤘습니다. 인터넷에서 베낀건 한줄도 없습니다. 모두 3권의 책을보고 작성한 것입니다.
부디 좋은 자료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천수경이란?

3. 천수경의 유래

4. 천수경의 한국전래

5. 천수경의 내용

6. 천수경에 나타난 음악적 특성

7. 결론

본문내용

천수경은 부처님이 세상에 계실 때에 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대비심대다라니경(觀自在菩薩 廣大圓滿 無碍大悲心大多羅尼經)이란 이름으로 설하신 경을 모체로 하여 후세의 선각자들이 일반 신자들을 위하여 신행본으로 재 편찬한 경문이다. 이 경(經)도 다른 대승경전과 마찬가지로 설(說)하신 그 장소의 연기설이 일반인들의 상식으로는 황당하여 도저히 믿기가 어렵다. 그것은 석존(釋尊)께서 제불보살들이 얻은 깨달음의 눈, 즉 불안(佛眼)으로만 볼 수 있는 초 의식의 세계에서 설하신 경이기 때문이다. 대각을 성취하신 분의 육신은 어디에 계시든, 높은 깨달음의 영적 세계 즉 법계(法界)라고 말하는 불국토에서 설하여졌기 때문에 우리가 사는 사바세계에서는 아무리 그 위치를 찾아보아도 그러한 장소는 없다. 불안이나 법안으로만 볼 수 있는 묘각세계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탐욕의 중생세계와 깨달은 각자(覺者)의 정토세계는 캄캄한 밥과 대명한 낮의 비유와 같다. 천수경 또한 이 세상에서 설하신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불교대학교재편찬위원회, 한정섭, 천수경 강의
지혜의 나무, 천명일, 깊은뜻이 담겨있는 부처님 말씀
운주사, 정각스님, 천수경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