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 신장과 체중의 유전적요인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 성의껏 작성한 자료예요..
찾아보심 알겠지만,, 정말 자료 없거든요ㅡ_ㅡ;;
죽는줄 알았어요 ㅋㅋ

목차

1. 우리나라 체형변화 양상
2. 신장의 유전적요인
tip. 신장의 유전요인에 관한 뉴스
3. 체중의 유전적요인
tip. 체중의 유전요인에 관한 뉴스

본문내용

한국인의 체위 형성에 미치는 요인은 아주 많고 그 요인 사이의 상호관계도 대단히 복잡하다. 실제에 있어서는 단일한 요인이 아니라 몇 가지 요인이 얽혀서 체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 요인을 대별하면 유전 따위의 내적 조건에 규제되는 선천적 요인과 환경의 상황 따위의 외적 조건에 규제되는 후천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1. 우리나라 체형의 변화양상

한국인은 평균수명의 증가와 함께 신장과 체중 등 국민 체위의 지속적인 증가를 가져왔다. 그러나 앉은키의 변화는 크게 없는 것으로 조사되어 차츰 하체가 길어져 가는 서구형 체형으로 변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한소아과학회에서 1998년 한국 소아 및 청소년의 신체발육 표준치를 발표하였으며 이 발육치를 1985년 소화발육표준치와 비교해 보면 3세부터 20세까지 남녀 모두에서 신장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최대로 신장의 성장을 가져온 경우 남아는 12세에서 4.4cm, 여아는 11세에서 3.3cm의 성장을 가져왔다. 체중도 신장과 유사하게 6세부터 20세까지 남녀 모두에게서 증가하였으며, 12세에 남아는 무려 7.39kg, 여아는 4.98kg의 최대 체중증가를 가져왔다.
이와 같은 계속적인 체위 향상에는 양호한 영양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되므로 성장에 대한 유전적인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수준이 어느 지점인지 주목할 만하다. 표1-1은 한국인의 성인남녀의 체위의 변화를 제시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