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역사교육과 평화교육] 911테러 이후의 역사교육과 평화교육의 방향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911테러이후의 역사교육의 방향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9․11테러와 미국의 역사인식
Ⅲ. 우리나라의 역사인식과 교과서 속의 민족주의
Ⅳ. 가해자의 역사와 피해자의 역사 - 민간인 학살을 중심으로
Ⅴ. 평화를 위한 역사 교육 모색
Ⅵ. 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0세기를 '야만의 시대'라 규정하는 것은 결코 과장이 아닐 것이다. 제 1 · 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 전쟁, 중동전쟁, 걸프전 등 수많은 전쟁으로 20세기는 마감되었다. 그러나 21세기를 여는 시점에서 일어난 9·11테러와 그 이후의 사건들을 지켜보면, 우리는 여전히 전쟁의 악몽에 발목이 잡혀있으며 야만주의에 물든 지난 세기를 넘어서기 힘들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런 점에서 전쟁을 차분히 바라볼 필요가 있다. 특히 9·11테러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이 일으킨 아프가니스탄 침공과 이라크 전쟁은 '명분 없는 전쟁'으로 초기부터 국제사회에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을 일으킨 미국의 지배적 담론은 미국식 민족주의와 애국주의였다. 이와 같은 미국의 인식구조는 지난 세기의 전쟁을 수행한 수많은 나라에서도 보인다.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동원이데올로기로서 '민족주의'는 일본의 군국주의나 독일의 나치즘 등 다양한 형태로 이미 나타났었다.
그러나 '국가', '민족'이란 이름으로 수행된 이 전쟁들을 되새길 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국가권력에 의해 희생당한 불측정 다수의 민간인이다. 전쟁의 가해자 = 승전국이고 피해자 = 패전국이라는 '국가', '이념'적 역사관점에서 벗어나, 부당한 공권력 앞에 무능력할 수밖에 없는 민간인 = 피해자이고 국가 = 가해자란 입장에서 전쟁을 바라보는 것은 '평화'와 '인권'을 지향하는 참다운 역사적 관점이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참고 자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1세기 역사교육과 역사교과서》, 오름, 1998.
한일평화교육 심포지엄, 《역사적 화해를 위한 평화교육》
네루, 《세계사 편력》, 일빛, 2004.
교육부,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7.
이희수 · 이원삼 외 지음, 《이슬람》, 청아출판사, 2001.
하워드 진(Howard Zinn), <미국 애국주의와 정치적 반대의 필요성>, 《역사비평》2003년 봄호, 역사비평사.
마크 셀든(Mark Selden), <미국의 대아시아전쟁과 민간인 희생>, 《역사비평》 2003년 봄호, 역사비평사.
한홍구, <박정희 정권의 베트남 파병과 병영국가화>, 《역사비평》, 2003년 봄호, 역사비평사.
안병진, <미국신보주주의 집권의 아이러니>, 《역사비평》, 2003년 가을호, 역사비평사.
권용립, <미국 민족주의의 본질-반사와 투영>, 《역사비평》, 2003년 가을호, 역사비평사.
장석규, <민간인 학살과 역사교육>, 《역사교육》, 2002년 여름(57호), 전국역사교사모임.
한홍구, <베트남, 우리를 비추는 거울>, 《역사교육》, 2003년 여름(61호), 전국역사교사모임.
김진호,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 나타나는 내셔널리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역사교육》 2003년 여름(61호), 전국역사교사모임.
유용태, <다원적 세계사와 아시아, 그리고 동아시아>, 《역사교육》, 2003년 겨울(63호), 전국역사교사모임.
이원순, 〈인간을 인간화하는 평화교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