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매체 - 괘도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제가 도서관에서 찾아서 열심히 작성한 레폿입니다.

목차

괘도의 분류
괘도의 특성(장단점)
괘도의 제작
괘도의 활용

본문내용

괘도는 복잡한 내용의 요점이나 개념간의 상호관계를 효과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하여 차트(chart), 그래프(graph), 다이어그램(diagram), 지도, 도표 등을 일정한 크기의 종이 위에 그리거나 인쇄하여 조직적으로 시각화한 간편한 교재이다.
괘도는 나무막대 사이에 종이를 끼우고 꽉 조여서 만든 종이판 같은 것인데 칠판의 보조 자료로 가장 오랜 동안 활용되어 오고 있는 시각자료이다. 괘도의 종이자료는 순서대로 되어 있다. 교사는 수업을 하는 동안 직접 괘도에 글씨를 쓰기도 하고 괘도를 미리 준비해 놓기도 한다. 괘도를 만들기 위해서 포스터 프린터라는 기계를 사용할 수 있다.
상업적으로 이미 만들어진 괘도도 많이 있는데 주로 읽기, 과학교육, 군사훈련을 위한 괘도들이 있다. 괘도는 순차적으로 지도해야 하는 학습내용을 지도하기에 편리하다. 수업진행중 괘도에 있는 그림이나 단어를 보고 다음에 어떤 것을 설명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도 있다.

괘도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한 매체이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현대 기술세계에서도 괘도는 익숙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체로 자주 사용되며 또한 조별 토론 과정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즉, 각 토론조에서 토론할 내용을 모두가 볼 수 있도록 괘도에 기록하고 토론 결과를 적어놓을 수도 있다. 다음 학습에 참고하기 위해서 토론 결과를 정리한 괘도는 따로 떼어내서 벽이나 유리창에 붙여 놓을 수도 있다 괘도를 쉽게 이동하기 위해서 움직이는 오른 편의 사진과 같은 이젤을 사용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