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 여성학. 철학] 나의 성 정체성의 형성과정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남성으로서 내가 성역할, 성정체성을 형성하게 된 과정
2. 이런 과정들 속에서 내 꿈은 어떻게 변했는가?

본문내용

비록 봉건적인 가정 속에서 자라고 있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테두리에 불과했으며 다만 남자로서의 이익을 챙길 때에만 좋았을 뿐이었다. 난 그 당시 너무 어렸었고, 이성보다는 감정에 의해 대부분의 내 삶은 채색되었기 때문이다. 누나들 덕분에 난 언제까지인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아주 오랫동안 형을 오빠라 불렀고, 누나들을 언니라 불렀던 기억이 난다. 그렇게 유년시절의 관계 속에서 내 속에는 여성성이 자라기 시작했고 어느덧 성격은 내성적이며 소심하고 우유부단해 지기 시작했던 것이다.
..중략..
초등학교에 입학하고서야 겨우 선생님의 요구에 의해 꿈이란 것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지만 아무런 이성적 생각도 없이 짜 맞추기 식으로 내 꿈은 과학자가 되었다. 그 당시 난 산수에 소질이 있었고 자연성적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알게 모르게 선생님으로부터 과학자에 대한 미래를 그리기 시작했던 것 같다. 그렇게 몇 해가 지나도 난 도무지 내 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난 내가 무엇인가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교육받기 시작했고 아무런 생각 없이 정해졌던 내 꿈은 흔들리는 듯 했지만 남자라면 신념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에 과학자의 꿈은 내가 졸업하는 그 날까지... 아니 내가 다음 번의 꿈을 만든 중학교 1학년까지 그대로 살아있을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