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연쇄살인범죄]연쇄살인범죄의 원인과 대책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10point로 정말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쇄살인범죄란 무엇인가?

Ⅲ. 역대 국내 연쇄살인사건
1. 김대두 사건 및 우순경 사건
2. 화성 연쇄살인 사건
3. 지존파(至尊派) 사건 및 온보현 사건
4. 막가파, 영웅파 사건
5. 부산, 울산 및 용인 연쇄살인사건

Ⅳ. FBI 프로파일링 분석결과에 따른 연쇄살인범의 특징

Ⅴ. 연쇄살인범의 4가지 타입
1. 권력형
2. 사명감형
3. 쾌락형
4. 망상형

Ⅵ. 연쇄살인심리 7단계
1. 심리적 준비단계 (The Aura Phase)
2. 낚시질 단계 (The Trolling Phase)
3. 구애단계 (The Wooing Phase)
4. 포획단계 (Capture)
5. 살인 (The Murder)
6. 회상기 (The Totem Phase)
7. 침체기 (The Depression Phase)

Ⅶ. 연쇄살인범죄의 원인
1. 개인적인 요인
2. 환경적인 요인

Ⅷ. 연쇄살인범의 대책
1. 전문적 범죄추정기법의 도입
2. 형사정책 및 사회정책적 대책

Ⅸ. 유형철 연쇄살인사건 분석
1. 사건개요
2. 성장배경 및 원인분석
3. 범죄유형
4. 예방 및 대책

Ⅹ. 토론을 통한 내용의 정리

본문내용

고의로 사람을 죽이는 범죄인 살인 중에서도 여러 사람을 죽이는 것을 “다수살인(Multiple Killings)"이라고 한다. 다수살인은 다시 3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다중살인(Mass Murder)", "연속살인(Spree Murder)" 및 “연쇄살인(Serial Murder)”으로 나뉜다. 이중 다중살인은 한번에 한 장소에서 여러 명을 살해하는 것을 말한다. 가령 레스토랑에 총을 들고 들어가 마구 죽이거나 집에서 한 가족을 몰살하는 행위 등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고, 과거 김대두 사건, 막가파, 지존파 등의 살인을 연쇄살인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엄밀히 분류하면 이는 연쇄살인이 아니라 다중살인이다. 연속살인은 연쇄살인과 유사한 개념인데 연속적으로 얼굴을 알지 못하는 불특정인을 살해한다는 점에서 연쇄살인과 동일하지만, 개별 살인행위 사이의 “심리적 냉각기(Cooling off period)"가 없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살인을 하면 극도의 흥분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흥분상태에서 살인을 계속하는 경우가 연속살인이며, 연속살인은 주로 금품을 목적으로 한 범죄로, 택시강도 살인이 이에 해당한다. 연쇄살인이란 일정한 냉각기(심리적 안정기)를 갖고 연속적으로 얼굴을 알지 못하는 불특정인을 살해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화성 연쇄살인사건과 유형철 연쇄살인사건이 이에 해당한다.
대개의 연쇄살인범은 살인사건을 저지를 때마다 자신의 범행을 연구하고 분석해서 다음 범행 때는 한 단계 발전한 수법을 사용하여 수사를 어렵게 만드는 치밀함을 보인다. 때로는 연쇄살인범이 경찰의 수사진행상황을 유심히 살펴보면서 다음범행을 준비했다는 사실도 밝혀져 충격을 주기도 했다. 따라서 연쇄살인범은 범죄자 중에서도 가장 공포스럽고 해로운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이들도 괴물이 아닌 인간이라는 점이다. 날 때부터 살인마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사회, 가족, 이웃, 학교에서의 차별과 학대와 멸시와 왕따가 연쇄살인범을 길러냈다는 것이 이제까지의 범죄학, 범죄심리학적 연구결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