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북한정치론] 주체사상에 대하여(북한의 정치이념)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북한정치론 시험에 대비하여 주체사상에 대하여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주체사상:조선노동당 지도사상인 <주체>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55년 12월 김일성이 한 연설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敎條主義)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하기 위해서>에서였다. 처음에는 당면한 사상사업 방향 제시에 한정되었던 것이 김일성이 당내의 여러 파벌들을 숙청하는 과정에서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 등 다른 분야로 확대적용되었다. 그리고 중국 소련간 이념분쟁의 격화로 국제공산주의운동 대열에서 현대 수정주의에 관한 시비가 벌어지자, 대외정치명분으로까지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67년 12월 최고인민회의에서 김일성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정강>을 발표하였는데, 여기에서 <주체>가 북한의 모든 정책의 지도이념이라는 것을 재확인하였다. 이때부터 김일성 우상화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당의 <유일사상체계>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그의 확립을 위해서는 주체사상에 기초한 정치 사상적 통일이 필요하다고 강조되었다. 70년대 당의 유일한 이념으로서 혁명과 건설의 지도적 지침으로 내세우기 시작하였다.
70년 11월 조선노동당 대회에서 북한은 사상 정치 경제 국방 외교 등 모든 영역을 하나로 묶어 주체사상의 내용체계를 종합화 이론화하였으며, 72년 제정된 헌법에서는 주체사상을 공식 통치이념으로 규정하였다. 80년 10월 조선노동당 대회에서 김정일이 후계자로 공식등장한 이후부터 주체사상을 <현시대 노동계급의 영생불멸의 지도이념>이라 하여 마르크스-레닌주의보다 우월한 사상으로 규정하였다. 오늘날에는 주체사상을 <김일성주의>로 정식화하고, 사회의 주체사상화가 <혁명의 총체적 임무>라고 강조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