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 기압에 대한 호기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기압의 발견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과학자나 과학적 사건에 조사하시는 분에게
필요할 겁니다. ^^

목차

-서론-
-기압을 측정하는 방법-
-참고-
-느낄 수 없는 기압을 측정한 과학자들-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기압이라는 것에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 지금은 당연시 여기는 기압이지만 이 기압이라는 것을 처음 발견했을 때는 그 어느 것 못지않게 대단한 사건이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다. 기압이라는 것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발견 되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자료 수집이 되었다. (처음에는 토리첼리 한 사람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조사하다 보니 기압이라는 것이 토리첼리 혼자 이룩한 결과가 아니었다.)

-기압을 측정하는 방법-
지구의 대기층은 대략 1000km 정도에 달한다. 그러나 지구 전체 공기의 99%이상이 지표면에서 약 30km의 높이 사이에 있다. 공기가 누르는 기압을 대기압이라고 하는데, 보통 1기압의 크기는 수은 기둥 76cm가 누르는 힘과 같습니다. 이것은 대략 10m정도의 물기둥이 누르는 힘이 된다.
기압의 변화는 날씨 변화를 알려주기 때문에 기압의 측정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기압을 쉽게 측정하기 위해 만든 기계가 바로 기압계이다. 기압계는 옛날에는 청우계(맑은 날씨와 비가 오는 날씨를 관측하는 기계)로 불렀던 적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기압이 낮아지면 저기압이 다가오는 것이다. 저기압이란 주변보다 기압이 낮은 것을 말하는 것으로 , 저기압 중심에서는 상승 기류가 있다. 이러한 상승 기류 때문에 구름이 많이 생기고 비가 오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참고 자료

http://seis.scienceall.com/book_file/ke15/ke015-271.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