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윤회설] 윤회설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불교 윤회설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윤회설의 정의
2. 윤회설의 역사
3. 불교 윤회설의 기원
4.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윤회설
5. 윤회설의 현세적 의미

본문내용

1. 윤회설의 정의
산스크리트의 삼사라(sasra)를 번역한 말로, 전생(轉生)·재생(再生)·유전(流轉)이라고도 한다. B.C 600년경 《우파니샤드[優波尼沙土]》의 문헌에서 비롯되어 대중에게 전파되었다.
윤회설이란 생명이 있는 것, 즉 중생은 죽어도 다시 태어나 생이 반복된다고 하는 불교사상이다. 이는 전생(轉生)과 윤회(輪廻)의 전제 조건으로 육체와는 독립된 영혼의 존재를 인정해야 한다는 이념에서 출발하는데 이는 전생(轉-구를 전, 生-날 생)이란 뜻이 육체에 들어왔던 영혼은 그 육체가 죽게 되면 마치 바퀴가 굴러가듯이 다른 생명체로 옮겨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윤회(輪-바퀴 윤, 廻-돌아올 회)라는 것은 마치 바퀴가 굴러가듯이 하나의 육체에서 다른 육체로 옮겨 다니는 영혼이 큰 수래 바퀴처럼 다시 돌고 돌아서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뜻이다.
중생은 미혹하기 때문에 번뇌를 일으키고, 그 번뇌로 말미암아 온갖 업(業)을 짓는다. 이 업의 차별에 따라 삼계육도(三界六道)에 돌아가며 태어나는 것이 윤회인 것이다. 중생이 선업(善業)을 지으면 천상, 인간, 아수라의 선도(善道)에 태어난다. 하지만 악업(惡業)을 지으면 지옥, 아귀, 축생 등 악도(惡道)에 태어나게 되는데 이 경우 설령 사람이 되었다 할지라도 어리석으며 고통과 장애가 많은 환경을 받게 된다.
이에 따르면 현재 우리들 앞에 있는 축생, 예를 들어 파리나 모기 등도 전생에는 인간이었던 것이 바뀌어 태어났는지도 모르며, 또 장차 우리들이 저승에서 파리·모기로 태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6도 중 어느 세계에 태어나느냐 하는 것은 우리들 자신의 행위와 그 행위의 결과와의 총체인 업(業)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라 하며, 또한 이 업은 이승에 있는 우리들의 상식을 초월하여 판정되어, 선업에 의하여 선의 세계에, 악업에 따라 악의 세계에 태어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윤호진 (1992), 무아․윤회문제의 연구, 민족사
정승석 (1999), 윤회의 자아와 무아, 장경각
지나서미나라 (1995), 윤회의 진실, 정신세계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