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한국적 심리치료 및 상담의 특징과 나아갈 방향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 논문 보고 쓴 글입니다.
그래서 A+ 맞았구요~
중간고사 대체 리폿이었는데
만점 받았구요,,, ^^
각주랑 참고문헌도 꼼꼼히 다 달려있습니다.

목차

1. 서론
문화 속의 심리학
- 한국적 심리학에 대하여

2. 본론
(1) 한국적 상담자 및 한국적 심리치료의 특성
(2) 현재 한국 심리치료의 특성과 실무현황 연구

3. 결론
한국적 심리학의 상담 및 심리치료의 방향성과 과제

본문내용

1. 서론
이 땅에 서양의 심리학이 근대학문으로 수입된 지 100년이 되어가고 공식적으로 한국 심리학회가 발족한지 반세기가 넘은 현 시점에서 한국의 심리학은 어떠한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왜 필요한지, 그리고 무엇이 과제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 중에서 심리학의 활용분야인 ‘practice' 부분에 바탕을 두어 한국인의 특성에 대한 조사와 함께 그에 따른 상담 및 심리치료자의 상과 현재 한국의 심리치료의 현황에 대해 조사해 보고, 한국적 심리치료의 앞으로의 방향성과 과제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1) 문화 속의 심리학 -한국적 심리학에 대하여
세기말 이 땅의 인문학계에서는 “식민성”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논의의 요지는 한국에서의 인문학(김영민, 1996)이 독자적 성격을 확보하지 못하고 서양의 이론을 답습하고 있으며, 학자들은 이론의 창출활동보다는 외국이론의 수입과 소개활동에 종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사회는 학문의 식민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자성적 비판이다. 이 같은 비판은 사회과학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조혜정, 1995) 그러나 국내의 인문사회과학계가 학문의 위기의식을 절감하고 있다면 국내의 심리학계는 그러한 의식을 크게 공감하고 있지는 못하다고 본다. 조금의 지적은 있어 왔지만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하였기 때문이다. 왜 그러한 지의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심리학자들이 심리학을 자연과학적 색채가 강한 학문으로 여기는 인식이 주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여긴다. 하지만 식민성 비판에서 떳떳하기 위해서는 학문이 자생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학문의 자생성은 각 학문에서 “우리 것” 이라 할 수 있는 현상, 이론, 개념, 방법론을 얼마나 개발하고 사용하고 있느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현상을 접근함에 있어서 외국의 이론이 제공하는 측면만을 보게 된다면 우리의 문화 현실과 딱 맞게 일치되어 가깝고 친밀하게 공감할 수 있는 이론들을 얻어내기 힘들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 김기범, 최상진, 「한국인의 Self의 특성 : 서구의 self개념과 대비를 중심으로」, 한국 심리 학회지 (사회 및 성격), 1999. 275-292
∙ 김정운, 한성열, 「문화 심리학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 심리학회지 (일반), 1998. 97-114.
∙ 이동식, 「상담의 동양적 접근」, ꡔ상담의 이론과 실제ꡕ, 중앙적성출판사, 1986.
315-327.
∙ 장성숙, 「한국적 상담의 필요성 : 현실역동상담」,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99. 19-33.
∙ 장성숙, 「우리 문화에서의 상담자상」,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02. 547-561.
∙ 주은선, Sue H. Bae, David E. Orlinsky, 「한 국 심리치료자들의 특성과 실무현황 : 심리 치료자들의 성장을 위한 국제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03. 423-43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