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 한국의 단청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들어가는 말

2. 단청의 기능과 종류
1) 단청의 기능
2) 단청양식과 단청법의 종류

3. 단청에 나타난 음양오행
1) 음양오행적 색채관
2) 단청의 시대적 변천으로 본 음양오행의 상징세계
3) 그 밖의 오방색을 근간으로 한 색채문화

4. 단청문양의 구성과 상징성
1) 단청의 문양구성
2)단청문양의 종류

5. 맺는 말

본문내용

단청(丹靑)이란 빨간빛을 내는 단사(丹砂)와 파란빛을 내는 청획(靑獲)의 합자(合字)이다. 단청은 이외에도 단벽(丹碧), 단록(丹綠), 진채(眞彩), 오채(五彩), 화채(畵彩)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명칭은 본래 단지 두 색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이 두 색이 주색이 되어 목조건축물이나 공예품에 무늬나 그림을 그려서 장식하는 서(書), 회(繪), 화(畵)를 총칭하는 이름이기도 하며, 백지에 채색, 채화하는 과정을 일컫기도 하는 광범위한 의미로도 쓰인다. 그러나 표현의 기법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 건축양식에만 한정하게 되었고, 결국은 천장이나 기둥에 도안하거나 상징적 문양들을 채색으로 그리는 것으로 그 의미가 굳게 되었다.대개 적(赤), 황(黃), 흑(黑), 백(白)의 5가지 색채배합으로 구성되는 단청은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사신사상(四神思想)과 같은 정신적인 의미와 내용을 지니면서 조각, 건축에 이르는 여러 대상에 이용되었지만 특히 목조건축에 많이 사용되었다. 전반적으로 소박하다고 할 수 있는 한국미술 가운데서 화려한 색감으로 색다른 멋을 자아내고 있는 단청 고유의 짙고 강한 색채와 다양한 문양은 민족의 뛰어난 예술 감각을 보여준다.단청의 역사는 신석기시대의 원시인들이 外界의 敵, 즉 그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신비한 힘을 비롯하여 맹수, 맹금, 독충들의 침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온 몸에 여러 가지 색을 칠하고 혹은 문신을 한데서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임영주, 『단청』, 대원사, 1998
임영주, 「단청의 상징적 의미」, 미술세계, 10월호, 1984
김동현, 「단청의 역사와 시공」, 『공간 103호』, (공간사 1976)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2002
김수옥, 「한국미술에 나타난 음양오행에 의한 색채표연연구 - 오방색을 중심으로」 조선대 석사학위논문(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