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학] 근골격계의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로 열심히 준비한 것입니다.....
그래서 에이뿔 받았어요~~~~
장수는 충분하구요,,,,,
그림도 첨부 많이 되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Ⅰ. 골격
1> 골격의 특징
2> 뼈의 기능과 구조
3> 뼈의 발생 및 성장
4> 뼈의 분류
Ⅱ . 근육
1>근육의 종류
2>골격근
3> 근육의 협동작용
4> 기능
5> 근수축의 유형
Ⅲ. 연골
Ⅳ. 인대
Ⅴ. 건
Ⅵ. 관절
1>관절의 종류
2>윤활관절의 종류
3> 관절의 움직임
4> 관절의 안정도

본문내용

Ⅰ. 골격
인간의 골격은 주골격과 부수골격으로 구성되어 있고, 206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다. 주골격은 설골과 두개골, 척추, 흉곽을 포함하여 80개의 뼈로 구성된다. 나머지 126개의 뼈는 부수골격이며 상지 및 하지의 뼈, 흉곽지대의 뼈, 골반지대의 뼈를 이룬다. 골격의 무게는 성인 체중의 14%를 차지한다.
몸의 기본적인 틀을 이루는 단단한 구조물을 골격이라고 한다. 골격근은 뼈(bones)와 연골(cartilages)의 두 가지로 구성되는데 그 중 대부분은 뼈이고 극히 일부만이 연골로 되어 있다. 뼈와 연골은 여러 개의 독립된 낱개 구조물로 되어 있으며 생체에서는 서로 이어져 관절(joints)을 이루고 있다. 관절을 이루는 뼈와 뼈 사이 또는 뼈와 연골 사이는 인대(ligaments)라고 하는 결합조직의 띠가 바깥에서 얽어매고 있어 뼈의 이음새는 더욱 든든하게 보강된다. 생체에서는 이 뼈에 골격근이라고 부르는 근육이 연결되어 있고 이 근육의 수축으로 관절 부분이 굽혀지거나 펴지면서 몸의 일부분 또는 몸 전체가 움직여지게 되므로 뼈와 연골, 관절 및 뼈대근육 같은 구조물은 모두 몸의 운동장치에 해당된다. 운동장치 중에서도 골격근은 몸을 움직이는데 적극적으로 작용하는 부분이고 골격(뼈, 연골)과 관절은피동적으로 움직여지는 소극적인 부분이다.

참고 자료

* 김조자 외 17인(2003).성인간호학 4, 현문사
* 백상호(1998).해부학총론- 첫째판, 군자출판사
* 김광진 외 4인(2002). 인체생리학, 정문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