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 운동과 건강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자신의 체력에 알맞게 적절한 보행과 런닝을 각각 30분씩 운동장에서 실시하시오. 보행과 런닝은 각각 다른 날 실시해야 하며, 보행은 속보(1분에 90보 이상)로 하고 런닝은 가벼운 조깅이나 달리기를 하세요. 이 때 심박수를 운동직전, 운동 10분, 20분, 30분 그리고 운동이 끝난 후 회복시 10분, 20분, 30분에 각각 자신의 손목에 있는 요골동맥(손목 2~3cm부근)에서 1분간씩 측정하고 수치를 제시하시오. 또한 달리기나 보행시 동반자의 유무, 운동시간대, 땀 흘린 정도, 운동시 느낌 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심박수 측정시에는 운동을 중단하고 측정하세요. 측정이 끝나면 다시 운동하는 방법으로........

2. 목욕을 세 가지 이상 실시하고 자신에게 알맞는 목욕법을 제시하시오. 목욕시 소감도 자세히 기술하시오. 사우나에 가서 한번에 여러 가지를 한 것은 한번으로 간주합니다. 각각 다른 날 실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족욕은 제외합니다.

본문내용

보행 측정을 하고난 다음날에 런닝을 실시했다. 그리고 식사후 런닝은 금물이라 런닝하기 2시간 전에 밥을 먹었다. 10분 정도는 가볍게 뛸 수 있었다. 심박수를 측정하고 다시 뛰기 시작했는데 몇 분 뒤에 약간 숨이 차기 시작했다. 그래서 좀 더 속력을 늦추고 뛰니 한결 나아졌다. 오래달리기 정도로 숨이 차지는 않지만 그래도 런닝이라고 해서 무시 못했다. 보행을 했을 때에는 얼굴과 몸이 후끈함을 느낄 정도였는데, 런닝을 했을 때에는 시작한 지 채 몇 분이 되지도 않아서 숨을 헉헉거리고 등과 겨드랑이가 약간 땀으로 축축하게 적셔졌다. 처음에는 날씨가 쌀쌀해서 트레이닝복 위에 패팅 조끼를 입고 런닝을 하다가 중간에 열이 나서 조끼를 벗고서 운동을 계속 실시하였다. 가벼운 트레이닝 차림에 운동화를 신고 런닝을 실시하였는데도 다리에 근육이 뭉쳤고, 운동 다음 날에 걷기조차 힘들었다. 특히 런닝을 했을 당시에 무리하게 속도를 내어서 그런지 가슴이 따끔거리는 통증을 느꼈으며, 런닝 다음 날에는 거의 녹초가 되다시피 하였다.
한편, 나와 같이 달렸던 남자친구는 평소 운동을 열심히 하여서인지 심박수가 그리 많이 올라가지 않는 것이었다. 그리고 운동에 의해 심박수가 증가한 이후에 안정시 다시 운동 전 심박수로 돌아오는 속도가 나보다 훨씬 빨랐다. 내 체력수준이 이렇게 낮다니, 운동량이 적은 나의 심장이 얼마나 약해져있는가를 쉽게 느낄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