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지리교육] 지리적탐구주제-수성학군에 학생들이 모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통해 우리가 탐구할 주제는 "수성학군에 학생들이 모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다.
다음을 읽어보자. (다음은 신문기사의 일부분을 발췌한 것이다.)

대구와 가장 가까운 경산시 서부동의 경우 지난 10월 한달간 388명이 줄어 5만100명이 됐다. 전출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학생층인 5∼20세, 학부모 그룹인 25∼44세가 가장 많았다. 경산시청 이재영 시정담당은 "경산시의 경우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인구 유출이 가장 심하고 4, 5월이면 다시 경산으로 옮기는 현상이 매년 반복된다"며 "수성학군 진출을 노린 위장 전입이 대부분"이라고 했다.

예전부터, 수성학군에 학생들이 모인다는 건, 수성학군에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과 그들의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자연스럽게 '좋은 학군에서 더 좋은 학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라는 평범하다면 평범한 이유로 생각되어 왔다. 나 역시 경산에서 살면서 공부를 더 잘하고 더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수성구 범어동에 주소를 이전시켜 놓아 위장 전입을 통해 좋은 학교라 불리 우는 학교를 다녔었다. 하지만 요즘과 같이 내신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상황에, 어쩌면 잘하는 아이들과의 경쟁을 해야하는 수성구에서의 내신은 불리하기 짝이 없을 텐데도 수성구로의 학생들의 전입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 이번 과제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