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생태학]다윈의 진화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다윈의 진화론에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윈은 비글호에 몸을 싣고 5년간에 걸치는 항해를 통해서 관찰했던 것들로 인해 그의 마음에 생물진화 개념에 대한 씨앗을 심게 되었다. 이 씨앗은 마침내 「종의 기원」이라는 책으로 꽃피게 되었고, 지구상에 있는 모든 생물종들이 창조주가 만들어 놓은 산물이 아니라 우연적으로 생겨난 것이라고 하는 새로운 혁신적 사상으로 열매를 맺게 되었다. 이러한 대담한 주장을 수용하게 된 진화사상은 자연계에서 창조주의 연관성을 완전히 배제함으로써 서구사회를 세속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다윈이 살고 있었던 그 당시의 자연철학은 생물진화 개념과는 정반대의 입장이었다. 생물종이라는 것은 개개의 특이한 형질들을 여러 세대를 거쳐 보존시키며 그 형질들은 거의 변화가 없다고 생각하였다. 변화가 따른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그 생물종 내에서 허락되는 일정 한도내에서만 가능하다고 보았다. 또한 다윈의 이전 시대 사람들은 창조주의 섭리적 지혜가 자연계에 여러 가지 형태로 반영된 것이라고 믿어왔고, 다윈도 비글호 항해 전까지는 우주가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믿었다. 이러한 시대에 다윈의 진화론은 다윈 자신의 모든 것을 앗아가 버리고 서구 사회를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을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생각이었다.
다윈에게 있어서 비글호 항해는 일생의 대 전환점이 되었다. 시간과 공간으로부터의 해방이었고 창세기 기록으로부터의 탈출이었다. 다윈이 기존 성경의 창조설에 처음으로 의문을 갖게 했던 면은 지질학적 관찰 결과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