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주의] 세계화 시대의 도래와 민족주의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생 레포트로 아주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서론
세계화 시대의 도래와 민족주의

본론
민족주의의 개념과 기원
오늘날의 민족주의 모습
민족주의의 필요성과 대응 방안

결론
세계화 시대의 민족주의

본문내용

20세기의 끝, 1990년대는 세계화가 사회적 논의의 중심에 전면적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시대였다. 세계화는 거부할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었다. 세계화의 실체와 함의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화는 수렴과, 통합, 상호인식과 의존의 증대로 표상되었고 실제로 그러한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전례 없는 세계적 시공간의 압축, 급속한 자본과 인구의 이동, 전자매체를 통한 정보의 유통과 확산,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구조변동은 사회와 일상의 모습을 바꾸며, 미세한 수준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적응하기 위한 변화가 강요되었다.
세계화는 정보화가 본격화되는 것과 맞물려 진행되면서 인류가 전혀 새로운 역사의 단계를 맞이했다는 성급한 기대마저 불러일으켰다. 기본의 질서가 해체되고 새롭게 재정립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인식이 널리 퍼졌다. “새로운” 발전의 단계로서의 세계화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형성된 한 시대를 마감하고 그 시대와 자신을 구분 지으려 했다.
세계화의 동력이 경제 분야에서 나오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파급력은 비단 경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때로 모호하다고 비판받기 쉽지만 세계화는 문화의 영역에서도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세계적 범위의 문화 인식이 일반인들에게 확대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진 것은 분명 긍정적으로 평가해야할 사실이다. 문화와 가치의 다양성과 공존이 주장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이지만 그것이 세계적 규모로 일상생활 속에 침투하여 개개인의 행동 기준에 영향을 주게 된 것은 최근의 변화이다. 보다 다양하고 저렴한 방식으로 자신의 것과 다른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된 것 또한 큰 변화이다. 미디어를 통한 접근과 노출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여행을 통해서도 세계의 “일반인”들은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있다.
나아가 세계화의 진행과 논리는 그 진행의 포괄성을 주장하고 있다. 정치와 경제, 문화의 장에서 작동방식과 틀이 바뀌어 나가고 이른바 세계성의 논리가 근대성의 논리를 대체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세계화는 급속한 변화와 복잡성의 증가, 풍요로움과 다양성 속의 공존을 표상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