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철학] 성인 초기 여성의 발달적 과제와 교육목회의 책임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성인 초기 여성의 발달적 과제들
III. 성인 초기 여성들의 성숙한 삶을 위한 교육목회적 과제들
IV. 나가는 말

본문내용

II. 성인 초기 여성의 발달적 과제들
성인기는 성숙한 시기로 여기진다. 변화와 도전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 시기로 이해되지만, 성인기 역시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고 해결하기 힘든 딜레마와 혼란에 빠지게 되며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 속에서 보다 성숙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이다. 성인 초기 20년은 인생의 어느 식보다 역동적이며 끝없는 변화와 성장의 시기인 것이다.

1. 성인으로서의 자아 정체성 형성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성숙의 과정에서 중요한 과제 가운데 하나는 자신과 타자와 세계에 대해 보다 열려 있는 창조적이고 성찰적이며 관계적인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타인들과의 상호적인 관계 속에서 보다 유연하고 관계적이며 창조적인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자아의 다양하고 복잡한 요구들과 동기들의 조화를 이루고 보다 통합적인 자아 정체성을 형성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자아 형성과정에 대해 연구한 로버트 케건(Robert Kegan)에 의하면 인간은 타인과 친밀하고 싶고 소속되고 싶고 관계지향적인 열망을 지닌 동시에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과 독립적이고 자율적이고 자기 선택적인 삶을 사고자하는 열망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갈등하고 긴장관계를 유지하며 자아를 형성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케건은 가장 성숙한 자아형성을 상호 개체적 자아(interindividual self)라고 이해한다. 주체적인 자아를 상실한 관계성이나 타인으로부터 소외된 독립성을 극복한 자신과 타인의 특수성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타인과의 상호적인 관계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자아 형성이 독립성이나 관계성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자신의 존재의 상호의존적인 본질을 깊이 인식하고 자신 안에서 타인의 부분들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이 자아형성의 가장 성숙한 모습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