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 식민] 문화적 제국주의의 식민주의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알찬 내용입니다.절대 후회 없습니다!!

목차

1. 글을 시작하며
2. 신제국주의와 그를 해석하는 입장
3. 문화적 침략
3-1) 문화적 제국주의
3-2) 문화적 식민주의의 기저사상과 명분
3-3) 문화적 제국주의의 식민주의에 이용된 문화적 요소들
3-4) 문화적 침략에 의한 식민지에서의 잔재
3-5) 문화적 제국주의의 예
4. 정리하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첫 번째로 볼 수 있는 것이, 다윈의 진화론이다. E. 다윈은 18세기 말 영국에서 생물계의 법칙성을 논하면서 생물의 욕구가 작용을 일으키며, 그 결과 진보하고 대를 이어감에 따라 진화한다고 하였다. 다윈은 자연사가로써 탐험선을 타고 5년간 항해하였고, 그 과정에서 동물 생활의 여러 가지 변이에 대해 직접 알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가졌다. 또한 그는 항해에서 돌아온 후 맬서스의 인구론을 읽었으며, 자연계를 통틀어 생존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개체가 태어나며 결국에는 먹이를 둘러싼 투쟁에서 더 약한 개체가 사라져야 한다는 그의 주장에 감명을 받았다. 그리하여 1859년 ‘종의기원’을 출간하게 된다. 이 이론은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사람들의 의식구조를 변화시켰다. 유럽인들은 이 진화론을 모티프로 하여, 인간을 기본적으로 하나의 ‘물질’로 보기 시작하였으며 진화된 상태에 따라 인종을 차별하기 시작하였다. 그에 따라 유럽인들은 자신들의 문화의 전파를 ‘시혜적’이라고 생각하고, 또 명분으로 내세웠던 것이다. 지금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인정받는 ‘문화적 상대주의’와는 정반대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진화론은 소위 “사회적 진화론(social Darwinism)"이라는 사상으로 발전하여 사회적 유기체에 생존 경쟁과 적자 생존의 개념이 적용되었다. 사회적 진화론은 ”낙후된“ 종족을 무자비하게 다루는 일과, 포르투갈, 스페인, 오트만 및 중국 제국과 솔즈베리 경의 소위 ”죽어가는 국가들“의 분할을 정당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대제국주의 강대국들 상호간의 투쟁에 관한 사상에도 필요한 면허를 준 것이나 다름 없었다. 가장 단호한 반제국주의자인 홉슨도 결국에 가서는 그 전반적인 운동을 ”아득한 옛날 강제적 지배욕에 호소하는 이기적인 이권층에 의해 강요된, 민족생활의 타락한 선택“(제국주의의 한 연구 "홉슨" 의 마지막 구절)이라고 표현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전체적으로 읽고 응용한 책들)
해리슨 M. 라이트 / 제국주의란 무엇인가/ 1981
H. S. 왓슨 / 신제국주의론 / 1991
벤자민 J. 코헨저 / 제국주의의 해부 / 1984
마틴 카노이 / 교육과 문화적 식민주의 / 1990
H. 맥도프 / 제국주의의 시대 / 1981
볼프강 J. 몸젠 / 제국주의의 이론 / 19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