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학과] 듀랑과 르두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듀랑 ( Jean Nicolas Louis Durand, 1760~1830)
루드 ( Clade-Nicolas Ledoux, 1736~1806)
결론

본문내용

- 외관과 형식보다는 건축의 내용측면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기능적 합리성 및 기술적 합리성을 형식 이전에 선행되는 문제로 파악하였다.
- 이성이 찾아내야 할 질서가 당대의 현실에 있음을 강조하였으며 현실이 요구하는 기능적이고 기술적인 제 조건들에 적응할 것을 요구하였다.
- 경제성과 기능에 바탕을 둔 구성의 원리를 발전시켰다. 건축의 목적은 더 이상 자연의 모방이나 즐거움, 예 술적 만족의 탐구가 아니라 필요성에 관계된 구성과 배열이라고 주장하였다. 그것은 실용적 원리에 바탕을 둔 것으로 여기서 건축의 상징성은 제거되었다.
- 그는 건축의 세 가지 요소를 요소, 구성,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건축을 기둥과 벽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요 소들로 나누고, 이들을 현관, 거실, 보다 복잡한 부분들로 구성한 다음, 이것을 그리드 상에서 표준화 된 요소들로 조합하여 다양한 건축 프로그램에 대응하려 하였다. 그리드로 표현되는 보편적이고 중성적인 공간속에, 각 요소 들을 상호 관련시켜서, 위치와 크기를 결정하였다.
- 듀랑의 건축이론은 엔지니어링 원리와 합리와 과정에 순응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되었다. 그의 이론은 기술자들이 짧은 시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고, 결국 엔지니어를 시스템에 적용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논문
박만식, “이탈리아 합리주의 건축의 특징과 현대 건축에의 조영에 관한 연구”, 서울대, 1989년
비난트 클라센 ≪서양건축사≫ 대우출판사, 1996년
조너선 글랜시 지음, 강주헌 옮김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건축의 역사≫ 시공사, 2002년
스즈키 히로유키 지음, 우동선 옯김 ≪서양 근·현대 건축의 역사≫ 시공사, 2003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