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풍수지리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풍수지리란?
2. 풍수의 전래역사
3. 풍수지리의 목적
4. 풍수지리의 구성요소
5. 풍수지리에서 기본적인 고려점
6. 풍수지리와 도시공간구성

본문내용

풍수의 근본 목적은 자연과 인간의 적절한 조화 관계의 유지가 가능한 땅을 고르는 일 인간이 천지에 의해 지배당한다고 할때 천지가 하늘(天)과 땅(地)의 양자로 나뉜다면 그 영향은 직접. 간접의 차이가 있다. 다시 말해 하늘은 부(父)처럼, 땅은 모(母)처럼 믿어지며 풍수는 어머니같은 땅에서 그 생활의 발전을 구하려 하는 것
첫째는 주택을 길지에 정해 행운을 구하고(양기풍수:陽氣風水),
둘째는 조상의 묘를 길지에 구해 유해를 편안케 해 드릴 뿐 아니라 자손의 번영을 꾀하려는(음기풍수:陰氣風水) 두가지이다.
풍수에 있어 길지를 고를때 그 관점이 되는 것은 산(山). 수(水). 방위(方位)의 세가지이다. 풍수의 구성은 이 삼자의 길흉 및 조합에 의해 성립한다. 그러나 이 산, 수, 방위는 풍수설에만 한정된 요소가 아니고, 인간에 있어서는 없어서는 안될 필요 요건이다. 풍수가 존재하지 않고 풍수가 행해지지 않았던 곳에서도 인간이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필요로 했던 것으로 풍수설은 실로 생활상의 적지(適地)를 고르려는 사고에서 출발한 것이다.

4. 풍수지리의 구성요소
풍수지리는 본질적으로 하늘과 땅 사이에 존재하는 인간과 자연환경의 조화를 추구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풍수지리를 구성하는 필수요소로서 산․물․방위․사람(山․水․方位․人)의 4가지를 강조한다..

참고 자료

황종찬, 신풍수지리입문 - 좋은글.
이익중, 한국의 특성에 맞는 터와 명당 - 우성출판사.
김호년, 땅을 알고 터를 잡자 - 동학사.
김광제, 좋은땅 좋은집터 - 홍익출판사.
김두규, 일터와 집터 - 포도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