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정치] 탈냉전기의 바람직한 대북한 전략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머리말

II. 탈냉전기의 국제정치
1. 일극 체제의 성립
2. 경제 우선주의
3. 세계화와 지역화

III. 바람직한 대북한 전략의 모색
1. 기능주의적 접근 방식
2. 강력한 경제적 유인 동기
3. 북한의 안보 딜레마

IV. 맺음말

본문내용

1989년 철의 장막의 붕괴에서 1991년 12월의 소련의 해체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사건들은 20세기 국제정치의 질서 원리였던 냉전체제의 종식을 가져왔다. 냉전의 종식이라는 것은 미국과 소련 사이의 정치적 군사적 경쟁,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사이의 이념적 적대감, 유럽의 분할, 국제체제 중앙에서의 갈등의 주변국으로의 확대 등의 구조적 특징이 변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냉전 시대의 구조적 특징들은 탈냉전이 시작된 10여 년 동안 대부분 사라졌다.앞서 언급한 것처럼 바람직한 남북 관계를 모색하기 위하여 먼저 탈냉전기의 국제 정치 현실이 지니는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탈냉전기의 국제 정치 현실이 지니는 특징은 다양하지만 여기에서는 그 중 남북 관계에 의미 있는 주요한 세 가지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준형, 『국제정치 - 역사와 관점을 넘어 쟁점까지』, 서울:도서출판 오름, 2003.
윤영관 외, 『북한의 체제전망과 남북경협』, 서울:한울아카데미, 2003.
이왈수 외 (역), 『강대국의 흥망』(Paul Kennedy, The Rise and Fall of Great Powers), 서울:한국경제신문사, 1996.
이종길(역), 『두 개의 한국』(Don Oberdofer, The Two Koreas), 서울:길산,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