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어학사]국어학사 기말시험(중세~근대국어, 최석정,신경준,주시경,최현배 등)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어학사 시험문제 정리한것입니다..^^

목차

1. 경세정운에 나타난 최석정의 학설을 설명하라
2. 훈민정음운해에 나타난 신경준의 학설에 대해 설명하라
3. 언문지에 나타난 유희의 학설을 설명하라
4. 최강옥의 대한문전에 나타난 단음에 대한 인식과 품사분류를 설명하라
5. 유길준의 대한문전에 나타난 문의 구조와 성분에 대해 설명하라
6. 주시경의 국어문법에 나타난 기난갈에 대해 설명하라
7. 주시경의 국어문법에 나타난 짬듬갈에 대해 설명하라
8. 최현배의 우리말본에 나타난 씨갈에 대해 설명하라
9. 최현배의 우리말본에 나타난 월갈에 대해 설명하라

본문내용

1. 경세정운에 나타난 최석정의 학설을 설명하라
<경세정운>은 최석정이 34세 되던 해 완성한 것으로 일명 <경세정운도설>, <경세훈민정음>이란 명칭으로도 불리운다. <경세정운>은 크게 훈민정음 원리의 연구, 역대 운서의 연구, 운도의 작성이라는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훈민정음 원리의 연구는 사설부분으로서 훈민정음의 원리와 체계를 기술한 것이다. 역대 운서의 연구는 운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서설 부분에서 기술한 음의 체계에 따라 한자음을 도식화한 것이다. 이 도식은 소옹의 <황극경세성음창화도>를 모방하였다. 그리고 운도의 작성은 종래의 여러 운도와 운서의 체계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비판을 가한 것이다. 이것은 최석정이 가장 중요하게 여긴 관심사였으며, 여기서 그는 송학적 언어관을 가장 충실하게 전개시켰다.
먼저, <경세정운>에 나타난 훈민정음의 새로운 해석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최석정은 훈민정음 28자를 [열수(열지어 있는 별들)의 상]이라 하여 처음으로 [열수상형설]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초성 17자는 오행상생의 차례에 따라 배열되고, 중성 11자는 태극, 음양, 팔괘의 상을 바탕으로 하였다고 했다. 또한, 음운 기술은 음의 상관적 대립과 상관체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