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구사] 포에니전쟁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강추!~~

목차

1. 의의
2. 전쟁전상황
1) 카르타고
2) 로마
3. 1차 포에니 전쟁
4. 2차 포에니 전쟁
5. 3차 포에니 전쟁
6. 전쟁후 상황

본문내용

(3) 로마의 패배와 또 한번의 전쟁 준비
BC 260년 시칠리아 북안의 해전에서 카르타고 해군에게 대승을 거두었으며, BC 256년 로마는 대함대를 거느리고 아프리카로 원정하였으나 크게 패하였다. 카르타고에 비해 군함이 뒤떨어지고, 수도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후 함대를 재건하고 전장은 다시 시칠리아 서부로 옮겨져 시칠리아 서단 아이가테스해전에서 승리하여 카르타고를 무조건 항복시켰다. 이 전쟁의 결과로 로마는 거액의 배상금을 얻는 한편, 카르타고 세력은 시칠리아에서 일소되어 시칠리아를 포기하고시칠리아는 로마의 속주(프로빈키아, 해외속주의 시작)가 되었다. 이어 로마는 사르데냐 ·코르시카를 제2의 속주로 하는 등 시칠리아를 장악하게 된다.

(4) 로마의 승리 요인
강한 육군과 시민과 연합 도시의 충성, 생존 의지, 행운 등이 로마의 승리요인이다.

(5) 카르타고의 약점
전쟁에서 패배하면 장군들은 돌아가서 십자가에 못 박히는 형에 처해졌으며, 군대의 구성원 상 용병을 많이 썼는데, 이들은 애국심 없었다.

(6) 1차 포에니 전쟁 이후의 로마
충성을 바친 로마 사람들은 보상을 받게 된다. 따라서 Assembly of the Centuries의 재구성 필요하게 된다. Sicily에 최초로 Tribute요구하게 되고, 로마의 최초의 제국주(imperialism)가 시작된다.

(7) 카르타고의 스페인 경영 이유
카르타고는 금, 은 등의 아프리카 상품의 새로운 상업로가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새 용병 재원 필요하게 된다.

(8) 제2차 포에니 전쟁 원인 제공
로마는 카르타고의 스페인 경영 등에 불만을 가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