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비파괴검사] 자분탐상 실험(Magnetic Particle Testing)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분탐상시험은 시험체가 강자성체가 아니면 적용할 수 없지만, 시험체 표면에 존재하는 균열형태 결함의 검출에 가장 우수한 비파괴시험법이다. 또한 균열이 표면에 나타나 있지 않아도 표면으로부터 2~3mm의 표층부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결함을 검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실험에서는 자분 탐상기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검사를 통하여 재료의 결함 여부를 판정함으로써 자분 탐상 검사를 실제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1.실험목적
2.이론적배경
3.실험방법
4.실험결과 및 고찰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자분 탐상 시험의 원리
[그림1] 결함에 의한 누설 자속
① 자석을 가까이 대었을 때 자석에 흡착되는 재료를 강자성체라 한다. 재료 내부에는 자기의 흐름이라 생각되어지는 자속이 발생하고 이 자속은 강자성체에서 상당히 흐르기 쉽지만 비자성체속에서는 흐르기 어렵다. 만약 흘러가는 도중에 균열과 같은 결함이 존재하게 되면 결함의 부분에는 강자성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속이 흐르기 어렵다.
② 강자성체 속의 결함부 근방을 흐르는 자속이 많을수록, 자속을 차단하는 면적이 클수록, 그리고 결함의 위치가 강자성체의 표면에 가까울수록 많아진다. 표면 결함의 경우의 쪽이 결함누설자속이 많아진다.
[그림2] 결함부의 자분의 흡착
③ 강자성체의 시험체를 자화시킨 경우, 만약 시험체의 표면 또는 표면근처에 자속을 가로막는 결함이 있으면 그 부분에서 자속이 표면공간으로 누설하고, 결함의 양쪽에 N과 S의 자극(자속이 공기중으로 나가는 곳에 N극, 다시 강자성체로 들어오는 곳에 S극)이 나타나고, 거기에 미소자석이 만든 것과 똑같이 공간에 자계를 만든다. 이 부분에 공기 또는 점성이 작은 액체에 일정하게 분산시킨 미세한 철분을 가까이 하면 [그림2]에 나타낸 것과 같이 철분의 입자는 결함부의 공간에 만들어진 자계로써 자화하여, 각각의 철분인자는 양끝에 자극을 갖는 미소자석이 된다.
이들 철분 및 결함부에 생기는 성질이 서로 다른 자극사이에는 각각 흡인력이 작용하여, 철분끼리 연결하면서 결함부에 응집흡착하여 결함 위에 철분의 응집모양이 생긴다. 이와같이 하여 이용되고 있는 철분을 특히 자분이라 하고, 응집흡착에 의해 결함부에 만들어진 이 모양을 결함자분모양이라 부른다.

참고 자료

자분 탐상 시험 이의종 저 도서출판 골드 1995년
자분탐상실험 유인물 조교 최영수
다운로드 맨위로